인터넷 (온라인) 쇼핑몰, 현실 창업 비용 가격

인터넷 (온라인) 쇼핑몰, 현실 창업 비용 가격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창업 준비금은 1,000만 원 정도면 충분히 가능하며 오프라인 매장과는 다르게 계속해서 유지 관리가 필요하고, 본인이 직접 작업을 해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도 몇 가지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 창업 비용

인터넷 쇼핑몰 창업 비용은 홈페이지 제작, 물품 구매, 마케팅 비용 3가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은 최근 나온 워드프레스로 컴퓨터를 이용 한지 오랜 시간이 지난 분이라고 한다면 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은 외주를 줄 경우 100만 원 ~ 600만 원대까지 금액이 다양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시작하자면 시작할 수 있는데 성공적인 사업 결과를 위해서는 수천만 원 단위가 필요한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인터넷 (온라인) 쇼핑몰, 현실 창업 비용 가격
인터넷 (온라인) 쇼핑몰, 현실 창업 비용 가격

홈페이지 제작 비용

홈페이지를 제작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도메인 주소와, 용량을 업로드할 수 있는 호스팅 서비스 2가지를 구매해야 합니다. 본인이 직접 구매해서 이용하는 경우 제삼자를 걸치지 않고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월 유지 비용이 더욱 저렴하게 들게 됩니다.

  • 처음 도메인을 구매 해서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연 10~20만 원 정도로 하루 방문자 500명 ~1,000명 정도의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 도메인 구매 비용은 천차만별이며 기본 3만원 대 부터 많게는 1,000만 원 가까이 가는 도메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도메인은 간단히 말해서 홈페이지 주소로, 도메인 가격이 비싼 이유는 이전에 쇼핑몰을 이용했었던 전력이 있었거나,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도메인 등일 경우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가게 됩니다.

인터넷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 현실

저렴한 금액으로 홈페이지 제작을 의뢰 해서 상품을 등록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홈페이지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유료 광고를 이용하거나, 본인이 직접 블로그를 써서 방문자를 늘리거나 해야 하는데 현재는 기존에 있었던 홈페이지가 아니라면 네이버 웹사이트에 등록되는 것도 어렵고, 글을 써서 구글 노출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거의 불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고나라나, 당근 마켓, 번개 장터에서도 판매를 진행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고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단발성이라도 노출되는 방문자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 본인이 셀럽이 아닌 이상, 쇼핑몰을 꾸준한 매출로 운영 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못 해도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도 쇼핑몰 창업 후 망한 사례가 많습니다.
  • 마케팅이나, 좋은 홈페이지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이미 고인물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고인물 VS뉴비
  • 돈이 걸려 있기 때문에 게임처럼 뉴비를 키워주는 곳은 없습니다.

마케팅 비용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방법은 가장 자주 많이 이용하는 것이 페이스북 (인스타), 구글 유료 광고, 혹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쇼핑몰은 1 클릭에 1,000원에 가까울 정도로 광고비용을 많이 태우기 때문에 많은 돈을 태워 가며 노하우를 쌓아야 합니다. 대 부분의 쇼핑몰은 매출이 1,000만 원 발생했다 할지라도 옷 자재 값 + 마케팅 비용을 빼면 1~200만 원만 수중에 들어오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 1 클릭을 통해 방문자가 방문했다 하더라도 상품을 꼭 구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10 클릭을 해서 2~3명이 옷을 구매한다고 가정을 해서 광고비로 1만 원을 쓰고 3~4만 원 정도를 벌게 되는 것입니다.
  • 1,000만 원의 매출이 있는데 광고비로 800만 원 태운 것은 비밀로 하고, 세팅된 쇼핑몰 홈페이지를 판매하는 곳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마케팅 비용이 너무 많으면 매출액은 큰데 버는 돈은 별로 없어 세금 신고할 때 많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10 클릭으로 2~3명이 옷을 구매하면 정말 행복하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따뜻한 겨울 무스탕 옷을 검색했을 때, 본인 상품이 품질도 좋아야 하며 상품에 대한 소개도 따뜻한 겨울 무스탕 옷을 구매하려는 사람의 구미가 잘 당기게끔 글을 잘 써놓아야 하고 리뷰도 좋아야 바로 구매로 이어지겠죠.

자재 비용

인터넷 쇼핑몰의 자재 비용은, 본인이 판매할 옷을 발품 팔아서 구입하거나 직접 제작을 해야 합니다. 단가를 어느 정도 계산해서 마케팅 비용과 본인이 일하는 부분의 금액은 가져가야 하기 때문에 가격 책정을 잘하셔야 합니다. 이 외에도 모델이 옷을 예쁘게 입고 있어야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델 비용도 미리 생각을 해두셔야 합니다.

  • 객단가를 정하지 않고 판매를 하다 보면 자원봉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결제하는 경우 카드사에 일정 부분 %를 수수료로 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미리 알아두셔야 합니다.

대 부분 6개월 이내에 그만두는 이유

인터넷 쇼핑몰을 시작하고 90%의 쇼핑몰이 6개월 이내에 그만둔다고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자재, 마케팅, 홈페이지가 3박자가 잘 맞아서 돌아가야 하며 저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6개월이란 시간은 매우 짧기 때문입니다. 가장 바람직한 쇼핑몰은 커뮤니티도 잘 활성화되어 있으면서 옷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이 꾸준히 방문해주시는 곳이겠죠.

마무리

지금까지 인터넷(온라인) 쇼핑몰 창업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시작할 수 있는 허들은 낮지만 성공한 분들은 상위 0.1%라는 점을 미리 알아두시고, 어중간하게 열심히 해서 성공할 수는 없기 때문에 본인이 정말 하고 싶어 하는 일인지 체크해 보시고 진행하셔도 늦지 않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