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문의가능 경기도: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 신혼집 구입자금, 전세자금 명목으로 대출 가능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지방 도시의" /> 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문의가능 경기도: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 신혼집 구입자금, 전세자금 명목으로 대출 가능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지방 도시의" />

신혼부부 전세대출 종류와 한도 부결사유는?

신혼부부 전세대출 종류와 한도 부결사유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딤돌 대출 및 보금자리론과 마찬가지로 무주택자인 상태에서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하는 대출 조건은 비슷하며, 일반적인 정부지원 대출과 다른 점은 “부부합산 소득”을 본다는 것입니다. 어떤 대출 종류가 있고, 한도와 부결사유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종류

  1. 서울시 : 서울주거포털 사이트 -> 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문의가능
  2. 경기도: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 신혼집 구입자금, 전세자금 명목으로 대출 가능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지방 도시의 경우도 서울시, 경기도와 마찬가지로 1 금융권에서 진행하는 신혼부부 전세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모두 1 금융권에서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주관사가 조금씩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한도

일반적인 신혼부부 전세대출의 한도는 DTI 60% 이내 LTV 80% 이내이며 최대 3억원 이내입니다. DTI는 총부채 상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은행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조건과 한도 금리는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특례 보금자리론은 2023년 1월 30일 부터 출시되기 시작해서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전세자금 대출 상품입니다. 연 소득과 관계없이 대출 진행이 가능하며 디딤돌 대출로 먼저 전세대출을 진행하고 남은 금액을 특례 보금자리론으로 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출 금리도 시중 전세대출 금리 보다 저렴한 정부지원 대출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KB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혼인기간 7년 이내 신혼부부 혹은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로 임차보증금 수도권 7억원 (지방 5억 원) 이하, 임차보증금의 5% 이상 계약금을 지급하고, 본인과 배우자 모두 무주택 혹은 주택보유수가 1 주택 이내, 부부합산 소득 1억 원 이하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5.51%~7.17%
대출한도최고 2억원
대출 기간최장 2년

신혼부부 우대금리로 0.15%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실적연동 우대금리를 받으면 추가로 0.9% 우대금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신혼부부 전세론

만 19세 이상이며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 보증금의 5%를 직브한 임차인(세대주), 현재 배우자와 혼인기간 7년 이내인 신혼부부 혹은 보증신청일로 부터 3개월 이내 결혼이 예정된 분이나 합산 1 주택 미만이라면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주택 가격은 9억 원 이하만 가능합니다.

대출금리3.628%~5.448%
대출한도최대 2억원
상환방법만기 일시상환,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2020년 7월 10일 이후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소재 3억원초과 아파트를 취득하고 있는 경우라면 부결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한은행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부부합산 연간 총 소득이 5,000만 원 이하인 부양가족이 있는 만 19세 이상인 세대주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하고 무주택 세대주여야만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수도권 : 1억 2천만원, 2자녀 : 2억 2천, 신혼 : 3억원
수도권 외 : 8,000만원 2자녀 : 1억 8천, 신혼 : 2억
대출 기간2년 총 4회 연장 최장 10년 까지
상환방법일시상환, 혼합상환

부부합산 연 소득 4,000만원 이하로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 계층이라면 1%의 우대금리를 더 받으실 수 있습니다. 1자녀인 경우 0.3% 2자녀는 0.5% 3자녀는 0.7%의 금리 우대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신혼가구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주택도시기금 버팀목전세자금 신혼가구 전용 대출 상품으로 부부합산 자산기준 3.61억원 이하, 만 19세 이상 세대주 및 세대주예정자, 세대주와 세대원 포함무주택 부부합산 연 소득 6,000만 원 이하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기본 2년 4회 연장 최대 10년
대출한도수도권: 최대 3억원
수도권 외 지역 : 최대 2억원
총 임차보증금의 80% 이내
상환방법만기 일시상환 및 혼합상환

대출 금리는 최저 1.2%~ 최대 2.1%까지이며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신혼부부 대출 중에서도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신혼부부 전세대출 보다 조건이 더 낫은편 입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부결사유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인 만큼 저신용자라도 이용할 수는 있지만, 개인 회생 및 신용회복 중, 파산, 면책 중인 분은 부결사유가 될 수 있으며 한 달 이내에 대출 취소를 2건 이상 진행한 경우에도 부결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부부 중 한 명만 일을 하고 있는 경우에도 대출이 가능하긴 하지만 둘 다 무직인 경우에는 부결사유가 될 수 있고 될 수 있으면 부부 둘 다 일을 하고 있을 때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대출은 1개월 이상 재직 기간이 있어야 합니다.

무직 배우자가 있는 경우

주민등록등본 및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가 필요하고 자격득실 확인서에는 직장입 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록이 꼭 되어 있어야 합니다.

대출 소요기간

2주 이내이며 보통 대출을 심사하고 금액이 들어오기까지 일주일 정도가 걸리게 되니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신혼부부 전세대출 종류와 한도 부결사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대출 소요 기간이 적어도 일주일 정도는 걸리기 때문에 전세계약을 하실 때 일주일 정도 충분히 여유를 두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으며, 한 명이 무직인 상태에서도 대출 진행이 가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