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대출 한도 신용등급에 문제 생길까?

주류대출 한도 신용등급에 문제 생기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류대출을 진행할 때는 보통 주류도매상인 사업주에게 진행을 하고, 주류도매상은 정식으로 대부업 등록이 되지 않은 사업자이기 때문에 과연 신용등급이 하락할지, 한도는 어떻게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식명칭은 장기대여금으로 주의 해야할 부분과 신용등급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류대출 신용등급

주류대출은 주류 도매상이 직접 진행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통신등급 대출 (비상금 대출)과 마찬가지로 이용하기 위한 정해진 신용등급은 없으나 대 부분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 정도의 신용등급 6등급 내외 정도가 되어야 주류대출을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좋은 경우 상환 기간이나, 대출 한도가 더 많아질 수 있고,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에는 추가 인보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장기대여금 대출 (개인형, 그룹형)이기 때문에 상환을 미루는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추심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추심이 들어오는 경우 매장의 냉장고를 빼 가거나, 주방에 필요한 도구 들을 상환으로 가져가는 경우도 있어 추심을 받게 되면 장사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주류대출에 대해 너무 간단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주류대출 한도 신용등급
주류대출 한도 신용등급

주류대출 한도

한도는 사업장의 규모와 매출에 따라 달라지며 소규모 사업장인 경우 대 부분 500~1,000만 원 정도의 한도로 큰 규모의 사업장과 달리 상환 기간이 짧은 편입니다. 큰 프랜차이즈 매장의 경우 1억 원 ~2억 원까지 한도가 가능하며 상환 기간도 조금 더 넉넉한 편입니다. 장기대여금이라 할지라도 신용도를 안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구제 대출

내구제 대출이란 담보잡을 물건이 있으면 담보 잡는 물건의 내구도에 따라서 대출한도가 정해지는 대출입니다. 일반적으로 IT 기기나, 노트북, 냉장고, 명품 가방 등등 거의 모든 물건을 담보 잡을 수 있는데 정식으로 등록된 대부업체에서 진행하는 경우라면 금리가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주류대출과 더불어 같이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주의사항

  1. 대출을 진행하면서 특정 주류에 대한 독점 거래계약은 단 기간으로 지정하거나 일부 주종만 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추 후에 공급가가 올라가거나, 더 저렴한 업체로 바꾸려고 할 때 큰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계약 해지 및 자동 갱신에 대한 부분을 확실히 통지하고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주류대출에 대한 법정 이자는 최대 6%이내 이기 때문에 금리가 어떻게 되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으며 대출 연체이자 또한 10% 이내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후기

최근 시중에 있는 신용대출 상품만 보더라도 1금융권에서 7%~10%대의 금리인 상품을 자주 보게 됩니다. 저축은행으로 가면 기본 10%대의 금리인데 금리 부분에 있어서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이긴 하나 독점 주류 계약이나 추 후에 문제가 생기는 자동갱신 등의 문제만 잘 짚고 넘어간다면 충분히 괜찮을 듯 보입니다.

마침

지금까지 주류대출 한도와 신용등급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정식등록 된 대부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금리 6% 이내, 연체 시 금리는 10% 이내를 지켜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보고 이용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