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닐하우스 파이프 규격, 가격

비닐하우스 파이프 규격, 가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닐하우스 파이프의 규격은 항복강도, 인장강도, 연신율에 따라 달라지며 분류에 따라서 규격이 조금 다른 시스템입니다. 기본적으로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천천히 하나둘씩 알아보도록 합시다.

비닐하우스 파이프 규격 – 기호

비닐하우스 파이프의 기호는 SPVH, SPVHS, SPVH-AZ, SPVHS-AZ, 등으로 나뉩니다. 각종류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호인장강도항복강도연신율
SPVH270 N/nm2205 N/nm220%
SPVHS400 N/nm2295 N/nm218%
SPVH-AZ275 N/nm2205 N/nm220%
SPVHS-AZ400 N/nm2295 N/nm218%

인장강도와 항복강도가 가장 높은것은 SPVHS, SPVHS-AZ입니다.

  • 인장 강도 : 인장 시험에서 시험편이 늘어난 비율을 퍼센트로 나타낸 수치
  • 항복 강도: 탄성변형이 일어날 때의 한계 응력을 의미합니다.

인장 강도는 최대 변형율을 측정한 것이고 항복 강도는 탄성 변형량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이야기해서, 수치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의 작용을 견딘다는 것이고 이를 하우스 파이프로 본다면 인장강도가 높으면 변형률이 적고, 항복강도가 높으면 탄성 변형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농업용

비닐하우스 파이프는 SPVHS 아연도금강판 (원형관), SPVHS-AZ 알루미늄 아연합금 도금 강관(각관), SPVHS-AZM이 쓰이며  농업용이라 기타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인장강도와 항복강도가 높은 파이프를 이용하게 됩니다.

  • SPVHS, SPVHS-AZ 도금 두께 150g/m2 이상
  • SPVH-AZ, SPVHS-AZ 도금 두께 80g/m2 이상
  • SPVH-AZM, SPVHS-AZM 도금 두께 70g/m2 이상

비닐하우스 구조용 파이프 KS 규격을 참고 해 보시면 인장강도 400 이상, 항복강도 295 이상, 연신율 18% 이상 도금 두께에 대한 규정과 전부 용접부의 도금 두께 6㎛ 이상을 규격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 재해형 구조재 기준은 계속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설치 전 미리 확인해 보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닐하우스 파이프 가격 – 농업용

비닐하우스 파이프는 인터넷으로도 구매할 수 있으며 기준에 맞는 하우스 파이프를 길이별로 가격을 정해 판매하는 형식입니다. 기본적인 가격 대는 쇼핑몰을 참고해 보시면 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11번가 – 하우스 파이프 가격건자재 114 하우스 파이프 가격
쇼핑하우 – 하우스 파이프 가격롯데 on 하우스 파이프 가격
G마켓- 하우스파이프 가격 쿠차 하우스파이프

각 쇼핑몰 마다 규격 별로 가격대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한 번씩  살펴보시고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저렴한 하우스 파이프 3,000원대부터 12,000원대 까지 길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 내재형 시설규격 설계도 작성 예시 (단동 연동)은 링크를 통해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 단동 비닐하우스 설계지원 프로그램

농촌진흥청에서 최근 설계지원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하면서, 다운로드하여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단동 온실 그늘 분석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폭, 넓이, 높이 등을선택하면 단동 비닐하우스가 자동으로 그려지고 화면을 회전하면서 3차원으로 설계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닐하우스 파이프 규격, 가격
비닐하우스 파이프 규격, 가격

농촌진흥청 – 농자재관련법령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의 농자재 관련법에서는 하우스 파이프 규격뿐만 아니라, 농약 검사방법 및 비료 품질검사 등에 대한 관련 법령도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에서는 현재 농자재의 가격도 간단히 확인 해 보실 수 있기 때문에 농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알아두면 좋을만한 사이트입니다.

마침

지금까지 비닐하우스 파이프 규격 가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단동형을 설계하는 경우 농촌진흥청에서 설계 프로그램도 제공해 주고 있기 때문에 더욱 간편했는데, 관련 내용이 매 번 개정되기도 하기 때문에 블로그 정보를 취합해서 설치를 진행하시기보다는 농촌진흥청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시는 것이 더욱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