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자연 치유 가능할까요?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및 자연치유가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균적인 슬개골 탈구 수술 비용은 70만 원 정도로 양쪽 다리를 수술하는 경우 250만 원 ~ 3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자연치유 및 주의사항 수술비용 등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강아지의 슬개골은 소형견은 안 쪽으로 탈구되는 경우가 많고 대형견의 경우 바깥쪽으로 탈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탈구의 심각한 정도에 따라 1기 – 4기까지로 나뉘게 되는데 슬개골 탈구를 확진받은 경우 수술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비용이 만만치 않아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바람직한 기준은 강아지가 “통증”을 느끼는가 이며 통증을 느끼는 경우 1-2기와 상관 없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수술을 안 하면 어떻게 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 1-2기 까지는 운동으로 자연치유가 가능하다고 보는 경우도 있지만 3-4기의 경우에는 사실 상 수술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병원에 따라 진료 결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한 곳만 가시는 것 보다는 동물병원 몇 곳을 다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 A 병원에서는 양 쪽 다리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했는데 B 병원에 가니 1-2기 정도로 좋은 사료 먹이고 바닥에 매트 깔고 산책 열심히 시키면 된다고 하더라 등.

강아지 슬개골 탈구
강아지 슬개골 탈구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

수술비용은 병원 마다 다르며,  수술 비용은 평균 70만 원 선입니다. 하지만 수술 후 통원치료 기간 동안에 쓰는 금액까지 합해본다면 150만 원 혹은 200만 원가량이 필요하게 됩니다. 양 쪽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250만 원 ~ 3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수술 후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비용이 높은 곳을 추천드리며 꼭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수술을 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딱 이렇다 말해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후기나 리뷰 및 발품을 팔아서 믿을만한 동물병원인지 확인해 보시고 진행하시는 것입니다.

  • 3-4기까지 넘어간 경우 재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수술을 받았다고 해서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수술 안 하면?

결과적으로 슬개골이 탈구가 심한 상태로 보행하게 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걷기가 힘들어지며 강아지가 살이 찌게 되고 급기야 나중에는 강아지가 산책을 거부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심하면 인대가 끊어지게 되고 연골이 더 빨리 닳게 될 수 있습니다.

  • 수의사 분들 마다 수술 판단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동물병원을 적어도 2 곳은 다녀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연 치유

수술 없이 자연 치유가 되는 경우 대게 슬개골 탈구 1-2기인 경우가 대 부분이며 강아지에게 관절 영양제를 먹이거나 산책을 하는 등 다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매트를 바꿔주거나, 마사지, 탈구 보호대를 착용하는 방법 등으로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스스로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연 치유가 가능한 경우라면 충분히 케어해주어야 합니다.

자가진단 증상

슬개골 탈구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강아지가 보행할 때 뒷다리를 들고 걸어 다닙니다.
  2. 제대로 발을 못 딛고 엉덩이를 끌면서 이동합니다.
  3. 계단을 오르거나 소파 및 침대에 오르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4. 강아지가 걷는데 무릎에서 “뚝” 소리가 자주 납니다.
  5. 앉아 있을 때 무릎을 바깥쪽으로 두고 앉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강아지 슬개골 탈구 수술비용과 자연 치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슬개골 탈구 수술에 대한 판단 기준을 수의사 분들 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자연 치유가 된다면 견주도 좋은 것이고 강아지도 좋겠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라고 한다면 자연 치유보다는 수술이 낫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