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 강박증 치료 방법 후기는??

저장 강박증은 보통 50대 이상의 중장년 ~ 노년 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물건을 저장하면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고, 반대로 물건을 버리게 되면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 참 풀어야 할게 많은 질병입니다. 이번에는 저장 강박증 치료 방법과 후기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장 강박증 후기

친구집이 시골이긴 하지만 자영업자로 주택은 40평 가량, 영업장은 150평 가량을 관리하는 집이었는데 영업장은 손님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그래도 덜 했지만 할아버지가 물건을 쌓아 두기 시작해서 실제로 거주하는 평수는 총 200평 남짓한 공간에서 실제로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은 10평도 안된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저장 강박증이 시작 된 계기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할아버지는 명문대 출신으로 이전에 사업 수완이 좋았었을 때는 성격도 활달하시고 고등학교 이사장을 맡거나, 정치계 인물들과 친할정도로 인맥이 좋았었습니다. 하지만 가세가 기울기 시작하면서 저장 강박증을 보이기 시작 했고, 결과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돌아가시고 난 뒤에야 큰 돈을 들여 청소하고 가족들은 저장 강박증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친구가 1,000만 원 가량 들여서 청소업체를 불러 청소하는 것을 보았고 저도 주택을 청소하는 걸 도왔었는데 참 많은 것을 느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런게 질환이라고 생각 하지 않았었지만, 요즘에는 젊은 20, 30대도 저장 강박증을 많이 겪고 있다고 하는데 치료 방법은 어떤지도 알아 보겠습니다.

저장 강박증 원인

대 부분 가세가 기울게 되면서 물건에 대한 집착으로 시작 되는 경우도 많고, 자신과 쓰레기를 동급으로 보면서 저장하는 경우도 있고 원인은 내 뜻 대로 되는 것이 세상에 없지만 그래도 나는 “내가 온전히 즐길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원인이며 여기서 심리적 안정감을 얻게 되기 때문에 가족들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저장 강박증 치료 방법

대 부분 저장 강박증은 집안 환경이 안 좋아 지면서 부터 시작이 되고, 정신 질환이 생기는 이유는현실과 이상과의 괴리감이 쎄개 발생할 때 입니다. “가족들과의 관계” 또한 중요하며 열렬한 지지는 필수 입니다. 물건을 버리더라도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오래 지속 된 경우라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 앞선 친구집의 사례를 예로 들자면 가세가 기울었고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 이 부분은 개선하기 어렵다고 해도 계속해서 물건을 쌓아 쓰레기 집을 만들고 자주 다투어서 가족들과의 관계도 멀어져 치료 까지 가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기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그냥 업체를 불러 집을 깨끗히 청소하는 것 부터 하면 되지 않을까? 란 생각도 할 수 있지만 짧으면 1년 안에 다시 쓰레기 집으로 돌아오는 것이 현실입니다. 결과적으로 가족관계가 원만하면서 내가 쓰레기를 모으지 않아도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만 있다면 정신과 상담을 통해 충분히 치료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마침

지금까지 저장 강박증 원인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옆에서 고통 당하는 가족들은나중엔 익숙해서 쓰레기 집에서 그러려니 살지만 가끔 씩 정신이 한 번씩 들게 되면 엄청난 고통을 받고 집에 사람을 부르거나, 와이파이를 이용하거나, AS 수리기사도 제대로 부르지 못 하는 고통을 받기 때문에 꼭 치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