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규어 주문제작 가격 (3D 프린터 포함)

이번에는 피규어 주문제작 가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보다가 혹은 게임을하면서 누구나 최애 캐릭터 하나 쯤은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원하는 배경에서 원하는 포즈를 하고 있는 피규어가 가지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분도 많고 제대로 뽑힌 피규어의 경우 3~10배프리미엄이 붙기도 합니다.

피규어 시장의 특성 상 일본 사이트에서도 펀딩을 모으고 인기에 따라 출시가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으며 기본 3~4달 정도는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그냥 주문제작 하고 싶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 가격은 얼마나되는지 직접 조사해 보았습니다.

피규어 주문제작 가격

피규어 주문제작에 필요한 작업은 대 부분 수작업으로 진행이 되며 사이즈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보통 7/1(22.8), 6/1(26.6) 스케일 기준 250~700만 원 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보통 퀄리티 좋은 레진 피규어를 구매한다면 30~40만 원이면 충분할 것같은데 왜 이렇게 비싼지 의문이 가실 텐데 가격이 비싼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0cm 피규어100~200만 원
20cm 피규어200~300만 원
7/1, 6/1 급 피규어500 이상
피규어 주문제작 가격
  • 3D 프린터나 수작업 제작이나 주문제작 비용차이는 거의 없고 비슷합니다.

가격이 비싼 이유

결론 부터 말씀 드리자면 피규어 판매는 많이 팔리면 팔릴수록 썼던 모델링을 재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단가가 낮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구매자 펀딩이 손익 분기점을 넘기지 못하면 출시가 안되기도 하는 것 입니다.

모델링– 수작업 : 주조형식 처럼 틀을 제작
– 3D 프린터 작업 : 모델링 작업을 통해 디자인을 함
조형 작업– 수작업 : 제작한 틀을 기반으로 레진을 부어 찍어냄
– 3D 프린터 작업 : 기기를 통해 뽑아냄
도색 작업– 수작업, 3D 프린터 작업 : 직접 도색
피규어 주문제작 비싼 이유

주문 제작의 경우 제작자가 한 모델에만 적게는 1개월 길게는 4개월 동안 매달려야 하는 수준이고 도색도 따로 인건비를 줘 가며 진행 해야하기 때문에 80~1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 유명 작가나 도색을 잘 하는 분의 경우 가격이 더욱 비싸기 때문에 피규어 주문 제작이 생각 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물론 3D 프린팅을 하면서 도색 까지 돼서 나오는 3D 프린팅 기계도 있긴 하지만 6억 원 대로 겁나 비쌉니다.

초창기 종이 프린터도 몇 천만원 수준으로 비쌌던 적이 있었는데 기술이 점차 사용화 되기 시작하면서 가격이 낮아진다면 피규어 주문제작 또한 많이 활성화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피규어 제작 취미

이 쯤 왔으면 드는 생각이 그럼 직접 취미로 시간 남을 때 피규어를 조금 씩 제작해 볼까 하는 생각일 겁니다. 수작업으로 가실지, 3d 프린터 제작으로 가실지는 직접 정하시면 되고 모델링 부터 시작해서 프린팅 작업 및 도색 작업 까지 취미로 즐겨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제작하기 위해선 아파트의 작은 방 같은 작업 공간은 안되고 (레진 냄새가 나기 때문) 환기를 시킬 수 있어야 하며 초기 투자비용으로 200 ~ 300만 원 정도는 생각하시고 진행 하셔야 합니다.

도색만 잘 해도 작품이 확 살아나는데 하루 이틀해서 될건 아니고 적게는 2~4년에서 많게는 10년 까지 짬이 차다 보면 도색 부업으로도 쏠쏠한 수익을 올릴 수 있을거라 생각 됩니다만 앞서 설명드린대로 3D 프린터 도색 기술이 더욱 발달하게 되면 그 마저도 의미가 없어지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마침

지금까지 피규어 주문제작 가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제작만 하시고 도색은 외주로 맡기셔도 되고, 3D 모델링이나 프린트 사용은 피규어 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 사용되어 앞으로도 미래가 밝은 분야기 때문에 취미로 조금 씩 하고 싶은 것을 찾아서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