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 현실 (쉽지 않은 이유)

인터넷 방송은 오래전 부터 유행 했었고 최근 트위치가 서비스가 종료하게 되면서 네이버 치지직 과 같은 스트리밍 사이트가 생기고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중 입니다. 부업으로 게임 스트리밍이나 일상 대화로 어느 정도 도네이션을 받아 보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인터넷 방송 현실과 쉽지 않은 이유에 대해 설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방송 현실

인터넷 방송을 해보려고 하시는 분이라면 기존에 인터넷 방송을 어느 정도 즐겨보신 분이라 생각 될 텐데 시청자수가 100~200명 정도는 우스워 보이기도 하고 금방 할 수 있겠구나 생각 할 수 있겠지만 본인의 시작점은 스크롤을 20~50번 정도 내려서 가장 밑에 위치하고 있는 신생 인터넷 방송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면서 생각이 드는 것이 대기업 방송인이 내 파이를 전부 가져가서 내가 방송이 잘 안된다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게 아니고 그냥 “재미가 없어서”가 현실입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처음 시작 때 부터 전업으로 생각하지 말고 부업 1순위로 시작하되, 많은 투자비용을 들일 필요 없다 라고 말 하는 것이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더욱 더 현실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3년~5년을 해도 고정 시청자 수 20명~50명을 왔다 갔다 하시는 분들도 많고 시청자 수 100~200명을 유지하는 정도의 인터넷 방송이라면 상위 5% 정도에는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남자 인터넷 방송인은 후원이 잘 안터지지만 보는 사람은 많고, 여자 방송인은 그래도 후원이 어느 정도는 터져서 이 때 부터는 가능성이 그 나마 있습니다.

현실적인 팁

쉽지 않다고 해서 밑 바닥 부터 시작해서 대기업이 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인터넷 방송을 하고 있는 지인이 있는 경우라면 조금 더 수월 할 수 있고 독특한 콘텐츠로 승부를 보려고 한다면 다른 방송인들이 그대로 베껴서 자신의 콘텐츠가 아니게 되어버리게 되기 때문에 진짜 힘듭니다.

결과적으로 처음 0명 부터 시작해서 혼자 몇 시간 씩 떠들고 오디오가 비어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벽 보고 얘기하는 것과 같은 기분으로 정신병 걸릴 정도로 입을 털어서 고정으로 내 방송을 보는 사람 들을 한 두명씩 늘려가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게 쉽지 않기 때문에 유튜브로 먼저 녹음을 하고, 유저층을 모은 뒤 인터넷 방송으로 팬들을 데려 오는 방법이 요즘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버튜버는 어떨까요?

  1. 여자 버튜버는 가능성이 있다
  2. 남자 버튜버는 힘들다..

흔히 여자 버튜버는 판떼기만 예쁘면 육수라고 말하는 팬층이 있기 때문에 그래도 어느 정도 후원은 터지는게 현실입니다만, 남자 버튜버인 경우에는 대기업 소속이 아닌 이상에는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여자 육수 팬층에 대한 관심이 남자 버튜버에게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 여초 30~40대는 한국 남자는 그냥 이유 없이 까고, 10~20대는 트위터로 활동을 하긴 하는데 그게 참 어렵습니다..

매트릭스에 나오는 빨간약 (현실로 돌아오는), 파란약 (매트릭스 세계) 등 팬 분들이 버튜버 말투나 여러가지 정보를 토대로 신상을 털기도 하는데 이를 버튜버 빨간약 이라고 합니다. 처음 부터 조심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인터넷 방송 현실 쉽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인터넷 방송은 레드 오션을 넘어서 “용암에서 사람이 올라오는 수준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쉽지 않으며 모두가 방송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은 도리어 모든 가능성을 준비해 놓은 사람이나 투자력이 있는 사람들도 할 수 있다는 말 이기 때문에 철저히 준비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