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실버타운 고령자복지주택 입주자격은?

알뜰 실버타운 고령자복지주택 입주자격이 궁금하신 분이라면 참고해 보실 만한 정보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고령자복지주택 입주자격은 시 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큰 틀은 해당 지역에 거주지를 두고 만 65세 이상, 무주택자, 자산보유기준, 소득 기준, 기타 법에서 정한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알뜰 실버타운 입주자격

  1. 공고일 현재 해당 지자체에 주민등록이 되어야 합니다.
  2. 만 65세 이상, 무주택 세대주, 소득과 자산 보유 기준 충족
  3. 세대원 전부 합쳐 순 자산 2억 4,200만 원 이하 자동차 3,557만 원 이하
  4. 월평균 소득 50% (1인 70%, 2인 60%) 1인 가구 : 224만 8,479원, 2인 가구 : 290만 6,622원

이 외에도 차상위 계층에 들어가게 되면 여러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월평균 소득과 다르게 기준중위소득 50% 이하라면 차상위계층에 속하게 되는데 2023년도 기준중위소득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라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알뜰 실버타운 고령자복지주택 입주자격 비용
알뜰 실버타운 고령자복지주택 입주자격 비용

고령자복지주택 신청 방법

고령자복지주택 공모를 확인하고 신청하는 곳은, 마이홈포털 홈페이지로 접속하신 후 공공주택 찾기 버튼을 눌러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 위주로 현재 고령자복지주택 입주 계획이 있는 곳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지자체에 미리 거주하고 있는 경우라면 입주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소득이 적은 가족이 있는 경우라면 세대를 합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반대로 소득이 많은 가족과는 세대분리를 하시는 것이 입주에 유리합니다.

고령자복지주택 현황

고령자복지주택은 거주 공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복지시설과 함께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복지시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치료실, 텃밭, 건강프로그램 시설, 경로식당, 치유센터, 공동식당, 미용실 치매 예방프로그램, 옥상 텃밭 등

  • 각 시 마다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 및 현황이 다르기 때문에 입주 전에 이용할 수 있는 복지시설이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신청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복지시설 현황에 대한 내용은 국토교통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면 어떤 지역에 어떤 복지시설을 계획 중인지 자세하게는 아니어도 대략적으로는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지역 별 고령자복지주택 현황을 알고 싶은 분이라면 공공데이터 포털인 경기데이터드림 홈페이지의 노인주거 복지시설 현황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실버타운 비용

일반적인 도심형, 전원주택형 실버타운은 건강조건과 만 60세 이상 등 조건이 갖춰지고 월 200~300만 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앞서 설명드린 국가에서지원 하는 알뜰 실버타운 고령자복지주택은 보증금은 약 2,000만 원 선 월세는 관리비 포함 10~15만 원 정도로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그 만큼 실버타운에 들어가고자 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입주 조건과 공고일을 확인하고 들어가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알뜰 실버타운 고령자복지주택 입주자격과 신청하는 방법 및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은퇴를 앞 둔 시점에서 저렴한 금액으로 실버타운에 입주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은데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미리 공고를 확인해 보시고, 발품을 팔아 입주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