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명의 담보대출, 부부 부모 자식 이용하는 방법

공동명의 담보대출, 부부 혹은 부모 자식 간에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말로는 공유지분 담보대출이라고도 하는데 두 명의 명의가 들어갔다고 해서 대출 한도가 더 나오는 것은 아니고 가지고 있는 지분이 5:5라면 절반씩 채무에 대한 부담을 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공동명의 담보대출 공유지분

2023년 공유지분 대출은 1 금융권에서는 지원하고 있지 않으며 공동소유자의 동의 없이도 담보대출이 가능한 점이 있고 장점은 대출을 나눠서 진행하기 때문에 세금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있고 공동명의자가 집을 판매하거나 처분하려고 할 때 막을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 단점은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때 대출 한도가 축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공동명의 담보대출은 진행이 안 되고, 이미 가지고 있는 지분에 대해서만 지분대출이 이루어집니다.

대출 금리는 평균 7%~15%대로 진행이 가능하며 후순위 담보대출이나, 기대출이 있어도 추가대출이 가능했습니다. 담보물이 있기 때문에 비교적 신용대출보다는 금리가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공동명의 담보대출 부부 부모 자식
공동명의 담보대출 부부 부모 자식

다원론 토지지분, 아파트 지분 대출

다원론 토지지분 및 아파트 지분 대출은 공동명의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토지나, 아파트의 지분이 있다면 담보 내에서 대출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토지 지분대출

대출금리4%~
대출한도50%~60%
대출조건신용등급 7등급 이내, 소득증빙 가능

금리는 일반적으로 1금융권이 낮지만 대출한도의 경우 저축은행이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아파트, 상가 지분대출

대출금리7.5%~8% (고정금리)
대출한도40%~80%
상환방법만기 일시상환

상가에 임차인이 있는 경우 보증금을 차감한 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승인 기간은 보통 통 3일~5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제이케이 공유지분 대출

공유자의 동의가 없어도 본인의 공유 지분만으로 대출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중개수수료가 없고 급전이 필요한 경우 당일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연 12%~20%
대출한도감정가의 80% 이내
상환방법분할상환, 중도상환, 만기상환

필요한 서류로는 등기권리증, 인감도장, 신분증, 기타 서류 등이 필요하고, 약정 기간은 3개월 ~12개월이며 연장신청이 가능합니다.

안양저축은행 지분대출

아파트, 주택, 상가, 토지 등 각종 부동산 공동명의소유자라면 신청이 가능하고 소득증빙이 되어야 하며, KCB 신용평점 기준 335점 이상이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개인 8억원, 개인사업자 50억원
법인 100원
대출금리7%~8.5%
상환방법만기 일시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대출 기간은 최대 60개월까지이며 공유자의 동의 없이도 대출 신청이 가능하고 대출 승인 기간은 5일 정도가 소요되며 한도 내에 후순위 대출 또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금리 및 한도가 달라지게 되니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우신 공동명의 대출

전국의 아파트 및 각종 부동산을 공동명의 혹은 지분으로 소유하고 있는 분이라면 명의자의 동의 없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대출이 있는 분이라도 추가대출 진행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12%~20%
대출한도감정가액의 80%
상환방법만기 일시상환, 중도상환 가능, 분할상환

필요한 서류로는 등기권리증, 인감증명 3통, 주민등록 등본 1통, 주민등록 등본원초본 1통, 인감도장, 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현대부동산 지분대출

전국의 토지 및 부동산의 공동지분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동의 없이도 대출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출금리12%~20%
대출한도감정가의 80%
상환방법분할상환, 중도상환, 만기 일시상환

대출 승인 소요 기간은 당일 대출이 가능하며, 등기권리증, 인감도장, 신분증, 기타 서류만 있으면 바로 대출심사가 진행이 됩니다.

마침

지금까지 공동명의 담보대출에 대해알아 보았습니다. 지분만 있다면 충분히 대출이 가능하지만, 부부 및 부모 자식 간에 불화가 생기는 경우에도 판매를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동의 없이도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잘 염려해 두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