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자금 대출 가능한 곳 PF, 기성고 차이점

건축자금 대출 가능한 곳 PF, 기성고 방법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축자금은 일반 전세자금 대출과는 다르게 대출 한도가 많기 때문에 가장 많이 쓰이는 PF 방법과 기성고 방법 등이 있습니다. 기성고 방법은 공사가 완성된 만큼 대출진행이 가능하며 일반적인 PF 대출은 사업의 기초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사업주의 신용과 물건의 담보에 얽매이지 않고, 기초 프로젝트 자체에 사업성을 보고 대출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PF, 기성고 차이점

기성고 대출의 경우 일반적으로 70% 정도의 공정률을 충족해야 대출 신청이 가능하고, PF 대출의 경우 기초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성이 확실 해야하며  PF나 기성고 대출 모두 건축자금의 최대 80% 정도까지 대출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의 자본이 적어도 20% 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중도상 환율이나, 대출 금리가 다르다는 점인데, 이런 부분은 아래 소개드릴 대출 상품들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대출 공사비용이 비교적 적게 드는 개인 일반 건축자금 상품은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건축자금 대출
건축자금 대출

PF 건축자금 대출 가능한 곳

2금융권에서 PF 건축자금 대출을 운용하고 있으며 1 금융권에선 기성고 대출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오릭스 PF대출

부동산 개발사업을 시행하는 기업체 혹은 펀드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오피스, 주거시설, 호텔, 물류센터 등을 대상으로 대출이 진행됩니다.

대출금리사업타당성 및, 신용공여에 따라 결정
대출한도소요자금 범위 내
중도상환수수료약정에 따라 차등적용

PF대출의 신청 대상은 개발사업 기업체 및 펀드이며 대출금리와 한도의 경우 상담 후 알 수 있습니다.

더 k 저축은행 건축자금지원 대출

PF 사업에 소요되는 총사업비의 20% 정도를 자기 자본으로 조달할 수 있는 차주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6.5%~10%
대출한도개인 8억원
개인사업자 50억원
법인 100원
상환방법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중도상환 수수료는 최대 연 2% 이내이며, 대출 기간은 프로젝트마다 산정 기간이 다르고 최소 12개월부터 최장 36개월까지 대출 기간을 정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건축자금 대출

메디컬 파이낸스 PF 대출

대규모 PF 사업장이 아닌 다세대, 다가구 등 주거용 부동산, 상가건물을 포함해서 개인 대출이 필요한 경우 이용하는 대출이며 건축허가를 득했거나 건축허가가 가능한 수도권 및 지방광역시 소형 건축물 및 신축부지 담보제공이 가능한 개인 및 법인사업자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3%~
대출한도총 사업비용의 100% 이내
상환방법일부 마이너스 통장, 만기일시상환

대출금리는 이용하는 분의 신용도에 따라 차등적용 되며 소형 건축물이나, 상가를 건축하는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일반 건축자금 대출입니다.

대백 저축은행 상가담보 대출

개인 및 개인사업자, 법인이라면 상가를 담보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시공하는 과정에서는 대출받기 어려우며, 시공이 완료된 후 자금 확보를 위한 대출이라 보시면 될 듯합니다.

대출금리최저 4.5%~9%
대출한도개인 8억원 (LTV, DTI, DSR) 범위 내
개인사업자, 법인 40억원
상환방법원리금균등 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만기 일시상환

대출기간은 1~2년이며 만기 연장 시 최장 5년까지 가능합니다.

기성고 대출 가능한 곳

기성고 대출이 가능한 곳으로는 새마을금고와 신협이 있으며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기 투자자본이 부족한 경우 따로 투자 컨설팅을 받아 20%를 마련하는 방법도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새마을금고 기성고 대출

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로 지점별 반경 50km 내에 있는 담보물만 취급이 가능하고, 오피스텔, 공장, 모텔, 고시원 주택 빌딩 상가 등이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만의 취급 평가기준이 있기 때문에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대출금리토지 4.3%~4.5% 기성고 5%~5.5%
대출한도토지 80% 기성고 70%
  • 시공사 신용등급 BB 등급 이상
  • 연대보증 및 책임준공 확약 필수
  • 전년도 도급실적과 비교했을 때 공사금액 50% 내

대출금액이 증가하는 경우 평가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협 기성고 대출

직접 공사비의 20%를 부담할 수 있는 차주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자체 평가기준이 있습니다.

대출금리상담 후 알 수 있음
대출한도토지 감정가의 80% 직접 공사비의 80%
  • 연대보증 (입보) 확약은 기본
  • 시공사의 기업 여신은 BB+급 이상
  • 전년도 도급 능력 기준 본 공사금액은 50% 이내

일반적인 시공사 기준은 다음과 같으며 대출 금액이 50억 원 이상이 되는 경우엔 평가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건축자금 대출 가능한 곳과 PF 기성고 대출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공정률과, 기초프로젝트로 은행사마다 원하는 평가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