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선 공동관리비를 내고 항상 화단을 관리하지만 일반 주택의 경우 날씨나, 때에 따라서 눈 깜짝할 새에 화단에 있던 나무가 담장 키를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리가 안되면 보기도 안 좋지만, 더 자라게 되면 도로 쪽으로 가지가 뻗어나가 사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나무제거 비용은 얼마나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나무제거 비용
나무제거는 직접 “방문 견적” 을 받아 보아야만 정확한 견적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층 정도의 높이 나무 한 그루를 베는데 필요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건 비용 | 20~30 만 원 |
수목제거 및 폐기물 비용 | 10~20 만 원 |
식재수종 (새로운 나무) | 20~30만 원 |
나무를 제거만 한 다면 약 40만 원 ~ 5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게 되며 새로운 나무로 식재수종을 하는 경우 60~70만 원 정도의 비용이들어가게 됩니다.
- 나무 1주 당 평균 5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 50년 이상 된 큰 나무의 경우 200-300만 원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저는 나무 5주를 맡겼었는데, 250만 원의 견적이 나왔고 이까짓거 잘라버리지 생각 했다가 1주를 조금 자르다 포기 하면서 나무제거 비용이 왜 비싼지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나무제거를 하기 좋은 시즌은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기 전이 적기라는 말을 듣고 바로 나무를 제거 했습니다.
- 물론 전기톱을 구매해서, 밀어도 되는데 전기톱 구매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고 사용법도 익숙치 않고 위험하며, 자른 나무를 실어 버릴 수 있는 트럭도 필요하기 때문에 그냥 맡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나무가 계속 자라면?
큰 나무가 아닌 이상에야, 꾸준히 가지치기만 해주면 관리가 되지만 관리할 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사람 키를 훌쩍 넘기게 되고, 사다리를 타면서 제거하는 순간 부터 일반인은 작업하는게 거의 불가능 합니다. 나무가 계속 자라면 안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택 화단에 파고 들어 “시멘트, 벽돌” 손상을 일으킴
- 주택 근처의 전신주를 감기 시작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
- 도로로 가지를 뻗기 시작해 큰 트럭이나, 대형 버스에게 사고를 유발
- “말벌 집” 을 만들기 좋은 곳으로 많은 벌레가 들 끓어 지나가는사람들에게 집 주인이 테러리스트가 될 수 있음
- 주택의 경우 나무를 타고 2~3층으로 “강도”가 침입할 수 있음
나무가 커지게 되면 일반 주택에선 정말 “단점” 밖에는 없는데 관리비용이 너무한거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주택에 살면서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일본에 유명한 미스테리 사건 “세타가야 사건” 을 보면, 나무를 타고 강도가 침입해 일 가족을 살해 하기도 했는데, 별에 별 일이 다 생길 수 있습니다.
나무를 제거하면?
나무는 제거 했다고 해서 끝나는게 아닙니다. 그루터기에 약을 치거나, 구멍을 뚫어 태운 후 죽이고 나서야 나무의 세력을 잠재울 수 있습니다. 일정 부분 베어 놓았다고 해서 안심 하시면 안됩니다.
마침
지금까지 나무제거 비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주택에 살면서 일하느라 바쁘고, 아이 키우기만 해도 시간이 없는데 나무 까지 손 볼려고 하는게 잘 안되어 보통 조경사 분들에게 맡기곤 하는데요. 여러모로 스트레스 받는 것 보다 업자에게 맡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