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크라운 가격, 어금니 씌우는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 크라운 가격은 적게는 45만 원부터 많게는 60만 원 정도로 치아 크라운을 해야 하는 경우는 3도 충치인 경우가 되겠습니다. 이는 법랑질, 상아질을 넘어 신경까지 손상된 경우로 충치가 심하게 든 경우라 볼 수 있겠습니다.
치아 크라운 가격 – 어금니 씌우는 비용
앞서 치아 크라운 가격이 45만원~60만원이라고 말했듯이, 면적이 넓은 어금니의 경우 60만 원에 가까운 비용으로 치료가 진행되고. 면적이 비교적 적은 앞니의 경우 45만 원에 가깝에 치료비용이 들게 됩니다. 크라운은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비급여로 치료받을 수밖에 없으며 다양한 치료방법 중 한 가지인 자가 융합형 레진인 경우에만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자가 융합형 레진을 이용하는 경우 단순한 충치 치료인 1도 충치 일 때 하는 치료 방법으로, 될 수 있으면 치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치과에 빠르게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 1도 충치를 치료하며, 자가 융합형 레진 치료를 하는 경우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외에는 만 12세 이하소아인 경우 복합레진을 이용해 치료하는 경우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치료비용은 치과마다 다르기 때문에 평균적인 비용을 계산했습니다.
자신이 3도 충치가 아닌 경우라고 한다면 1도 충치부터 3도 충치까지의 치료비용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치아 크라운 치료 비용
치아에 크라운을 씌우게 되는 경우 이미 신경 부분까지 충치가 침투한 경우이기 때문에 치료에 앞서, 신경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라운 비용뿐만 아니라 기타 진료비용도 더 추가될 수 있으며, 충치가 심한 정도에 따라서 이용할 수 있는 크라운 종류도 달라지게 됩니다.
- 보통 신경치료를 받는 경우 1회 1만원~2만원 내외로 진행하게 됩니다.
메탈 크라운
메탈 크라운은 보통 어린 아이의 빠질만한 치아에 충치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비용이 제일 저렴한 편입니다. 성인이 메탈 크라운을 하는 경우는 잘 없으며 열전도율이 높고 심미적인 부분이 많이 떨어지는 크라운입니다.
메탈 + 포세린 크라운
최근 많이 쓰는 메탈 + 포세린 재료의 크라운은 기존 메탈 크라운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만들어진 크라운입니다. 프레임을 메탈로 만들고, 치아색이 나는 포세린을 발라 만드는 형식인데 이 과정에서 도자기 처럼 구워내기 때문에 도자기 크라운이라고도 합니다 (포세린 크라운, 도자기 크라운, RFM) 크라운이라고도 하는데 단점으로는 치아 뒷면의 쇠 프레임이 보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뒷부분까지 감추는 시술을 하는 경우 추가 비용으로 5만 원 정도가 더 발생하게 됩니다.
지르코니아
지르코니아는 3D 프린터로 쇠 보다 높은 강도로 만들어진 크라운입니다.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보급하는 곳이 점차 많아졌고 가격도 많이 저렴해진 편입니다. 어금니 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별 다른 문제가 없지만 지르코니아만으로 앞니를 전부 커버할 때 생기는 치아 색(color)의 문제가 있습니다.
골드 크라운
골드 크라운은 자연소재이기 때문에 인체와 가장 친화적인 크라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가격이 굉장히 비쌌었지만 최근에는 가격이 안정권으로 들어섰고, 이전에는 골드 크라운을 하시는 분들이 많았지만 영화나 미디어에서 보았을 때 약간 구시대적인 느낌이 있어서 최근에는 금색이 나는 크라운보다는 치아색이 나는 크라운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치아 크라운 가격 – 종류별
치아 크라운의 가격은 치과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가장 비싼 순부터 말씀드리자면
- 골드 크라운 / A 타입 금 45% 슈퍼 타입 금 55% PT 타입 금 75% 평균 50만 원대
- 지르코니아 평균 50~60만 원
- 포세린 평균 40만 원 대
- 메탈 크라운 평균 25만 원 대
골드 크라운의 경우 금의 함량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PT 타입으로 진행하는 경우 가장 비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침
지금 까지 치아 크라운 가격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충치는 갑자기 발현돼서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문제를 알아차리고 나면 보통 심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상을 감지했다면 치과로 가서 진료를 빨리 받으시는 게 비용도 아끼고 고통도 더는 방법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