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수리 보험 (누수) 보장 가능할까?

주택 년식이 지남에 따라 누수와 같이, 목돈이 들어갈 만한 집 수리할 것들이 많아집니다. 보험사에서 척하고 알려주면 좋을텐데 보장이 되는지도 모르고 그냥 지나가서, 보험 처리를 안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 수리 보험 (누수) 를 보장 받을 수 있는 보험은 어떤 것이 있는지 간단히 조사해 보았습니다.

집 수리 보험 (누수)

누수 수리 비용을 청구할수 있는 보험으로 대표적인 것은 “일상생활 배상 책임보험 (일배책 보험)” 이 있습니다. 월 납입료가 1,000원 가까이로 크게 비싸지 않기 때문에 당장가입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큰 보험을 들고, 따라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단독으로 보험을 가입할 순 없습니다.

  • 운전자 보험, 의료 실비보험, 주택 화재보험 에 가입하면서 “주”, “종” 형식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대 부분의 경우 실비와, 운전자 보험은 기본적으로 가입해 있는 경우가 많고 보험에 가입하실 때 가입 했었는지 기억도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누수 보험 처리를 위해서는, 보험사에 문의해서 “일배책 보험” 에 가입 되어 있는지 유무를 먼저 따져 보셔야 합니다.

일상생활 배상 책임보험 (보장 범위)

  1. 반려견이 지나가던 행인을 물어 다치게 한 경우
  2. 길 가다가 타인의 물건을 파손 시킨 경우
  3. 아이가 친구집에 놀러가서 기물을 파손한경우
  4. 주거 중인 주택에서 화장실 누수로 아래층에 피해를 끼친 경우
  5. 손해방지 비용 (까다로움)

집의 누수로 인해 아래층에 피해를 끼친 경우 한도 내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집 수리의 경우 손해방지 비용으로 보험처리를 받을 수 있는데 받는 과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누수회사 맡겨 진행을하기도 합니다.

마침

지금까지 집 수리 보험 (누수) 보장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손해방지 로 누수 수리비용을 청구할 수도 있으며, 아래층에 피해를 끼친 경우 보험에 가입 되어 있다면 자가 부담금액 10% 내외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분쟁을 키우기 보다는 서로 타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