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는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고차를 구매할 때 “대출” 이 끼어 있다면 구매가 불가능 합니다. 이에 더불어 재산 압류가 걸려 있는 경우라면 중고차를 어찌저찌 구매 하더라도 압류 당할 걱정이 있는데 이번에는 신용불량자 중고차 구매 가능한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불량자 중고차 구매
신용불량자인 경우 자동차 등록을 하게 되면서 서류가 올라가게 되면 즉시 “압류” 가 들어올 수 있고 가족의 명의나 친구로 자동차를 현금으로 구매해서 타더라도 채권자들이 “명의신탁” 을 주장해 압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권자가 마음 먹으면 언제든 압류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고차를 구매하기 보다는 장기렌트 등을 이용해서 자동차를 모는 경우가 많습니다.
- 렌트카는 회사 소유의 차를 빌려 타는 것 이기 때문에 압류를 걸 수 없습니다.
가능하긴 함
신용불량 상태에서도 전액 할부로 대출을 해주는 업체도 있긴 합니다. 금리나 대출 한도 등 겉으로 보기에는 별 문제가 없어 보이나 자동차의 상태가 안 좋거나 수리비가 더 들어가는 경우도 있어 수리비 때문에 제대로 타지 못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100% 그렇진 않지만 이런 업체도 있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 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압류되면?
채무자가 채권이행을 하지 않으면 압류할 수 있는 것은 채권자의 당연한 권리입니다. 압류되면 경매를 붙이게 되고 환가를 통해 채권자가 그 만큼 채권금액을 회수해 가게 됩니다. 자동차는 “압류 금지 품목” 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라도 압류 당할 수 있다는점은 미리 알아두셔야 합니다.
- 압류 당하기 싫어 숨겨 놓더라도 귀신 같이 찾아서 압류해 가기 때문에 숨겨 놓는 것도 사실 상 한계가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신용불량자 중고차 구매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장기 렌트카로 차를 모는 것을 추천드리고, 자동차는 언제든 압류 당할 수 있다는점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