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오프라인 가맹점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5년부터 기획재정부에서 만든 문화누리카드는 편의점에서도 이용할 수 있고, 온라인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가맹점 등록이 되어 있는 곳에서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하시기 전 사용처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가맹점

현재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가맹점 갯수는 1,210개가량이며 가맹점 등록을 통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용분류로는 전화결제 및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장애인친화시설 등이 있으며 문화, 관광, 체육 분야의 가맹점을 이용할 수 있고 이용할 수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서 전시 숙박 렌터카 온천, 체육시설
음악 공예, 화방 철도 여행사 체험 관광
영화 사진관 시외, 고속버스 관광명소 테마파크
TV 문화체험 국내항공 휴양림, 캠핑장 스포츠 관람
공연 직업체험 여객선 동 식물원 체육용품

온라인 가맹점을 조회하는 방법은 문화누리 홈페이지에서 카테고리 별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전에는 문화누리카드를 지원 했었더라도 현재는 가맹점의 업종이 변경되거나, 정보 등의 변경으로 이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방문하기 전 사전에 미리 전화를 해 보고 확인을 해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오프라인 가맹점

오프라인의 특성상 오프라인으로 검색 해 보는 경우에는 해당 업체의 도로명 주소와 지도 보기 및 상세 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가맹점이던, 오프라인 가맹점이던 지원하는 카테고리는 같고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에도 업종이 변경되거나 정보가 바뀌었을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먼저 확인하신 후 한 번 더 문의를 하고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원대상

문화누리카드는 차상위 계층의 일반인과의 문화격차를 줄이기 위해 기획재정부에서 지원하는 카드로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만을 대상으로 하며, 지원 하는 금액은 연간 오르고 있으며 2022년도에는 연간 약 11만 원 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경우 국고로 반환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받았을 때 연 내에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2021년도 지원금액 10만원 -> 2022년도 지원금액 11만 원

편의점 사용 가능한가요?

앞서 설명드린 대로 문화격차를 즐기기 위해 기획재정부에서 만든 상품권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고급 레스토랑이나 편의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앞서 설명드린 카테고리 이내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음식점이나 식당에서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다이소에서도 쓸 수 없고 배달 음식도 불가능합니다.
  • 옷이나 신발을 구매하는 것은 (스포츠용품) 가맹점에서 부분적으로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추천

일반적으로 가까운 어르신이나 삼촌 분들이 문화누리카드 금액을 주는 경우 5만 원 ~ 10만 원 내외인 경우가 대 다수 일 것입니다. 이럴 때 추천드리는 방법은 평소 필요한 책을 사서 읽고 자기 계발을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 외에 금액이 덜 들어가는 부분은 체육용품이나, 스포츠 경기 관람 등이 있겠으며 금액이 조금 더 되는 경우에는 지원하는 가맹점을 찾아 여행을 가서 숙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금화 가능할까요?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현금화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현금화

문화누리카드를 편법적으로 현금화하는 것은 부정행위로 목적 외 사용 및 목적 외 사용 유도 명목으로 처벌받을 수 있으며 해당 보조금을 환수당하거나, 제재부가금을 300%까지 부과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금화를 하는 것은 해서도 안 되고 생각하지도 말아야겠습니다.

  • 목적 외 사용을 유도하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대출 연체 하루 한달 지나게 되면?

채권추심 전화안 받으면 어떻게 될까?

학생이 합법적으로 돈 벌수 있는 방법

경기도 월세, 집 값 싼 지역 총 정리

100만원으로 돈 불리기

핸드폰 미납 바로 정지 푸는 방법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대학생도 가능한가요?

마침

지금까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오프라인 가맹점과 주의사항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아쉽게도 이용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는데 조금 더 생각해 본다면 자신에게 의미 있는 좋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허투루 쓰기보다는 조금 더 의미 있게 쓰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