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오프라인 가맹점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오프라인 가맹점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5년부터 기획재정부에서 만든 문화누리카드는 편의점에서도 이용할 수 있고, 온라인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가맹점 등록이 되어 있는 곳에서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하시기 전 사용처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가맹점

현재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가맹점 갯수는 1,210개가량이며 가맹점 등록을 통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용분류로는 전화결제 및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장애인친화시설 등이 있으며 문화, 관광, 체육 분야의 가맹점을 이용할 수 있고 이용할 수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서전시숙박렌터카온천, 체육시설
음악공예, 화방철도여행사체험 관광
영화사진관시외, 고속버스관광명소테마파크
TV문화체험국내항공휴양림, 캠핑장스포츠 관람
공연직업체험여객선동 식물원체육용품

온라인 가맹점을 조회하는 방법은 문화누리 홈페이지에서 카테고리 별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전에는 문화누리카드를 지원 했었더라도 현재는 가맹점의 업종이 변경되거나, 정보 등의 변경으로 이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방문하기 전 사전에 미리 전화를 해 보고 확인을 해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오프라인 가맹점

오프라인의 특성상 오프라인으로 검색 해 보는 경우에는 해당 업체의 도로명 주소와 지도 보기 및 상세 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가맹점이던, 오프라인 가맹점이던 지원하는 카테고리는 같고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에도 업종이 변경되거나 정보가 바뀌었을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먼저 확인하신 후 한 번 더 문의를 하고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원대상

문화누리카드는 차상위 계층의 일반인과의 문화격차를 줄이기 위해 기획재정부에서 지원하는 카드로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만을 대상으로 하며, 지원 하는 금액은 연간 오르고 있으며 2022년도에는 연간 약 11만 원 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경우 국고로 반환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받았을 때 연 내에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2021년도 지원금액 10만원 -> 2022년도 지원금액 11만 원

편의점 사용 가능한가요?

앞서 설명드린 대로 문화격차를 즐기기 위해 기획재정부에서 만든 상품권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고급 레스토랑이나 편의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앞서 설명드린 카테고리 이내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음식점이나 식당에서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다이소에서도 쓸 수 없고 배달 음식도 불가능합니다.
  • 옷이나 신발을 구매하는 것은 (스포츠용품) 가맹점에서 부분적으로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추천

일반적으로 가까운 어르신이나 삼촌 분들이 문화누리카드 금액을 주는 경우 5만 원 ~ 10만 원 내외인 경우가 대 다수 일 것입니다. 이럴 때 추천드리는 방법은 평소 필요한 책을 사서 읽고 자기 계발을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 외에 금액이 덜 들어가는 부분은 체육용품이나, 스포츠 경기 관람 등이 있겠으며 금액이 조금 더 되는 경우에는 지원하는 가맹점을 찾아 여행을 가서 숙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금화 가능할까요?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현금화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현금화

문화누리카드를 편법적으로 현금화하는 것은 부정행위로 목적 외 사용 및 목적 외 사용 유도 명목으로 처벌받을 수 있으며 해당 보조금을 환수당하거나, 제재부가금을 300%까지 부과당할 수 있기 때문에 현금화를 하는 것은 해서도 안 되고 생각하지도 말아야겠습니다.

  • 목적 외 사용을 유도하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오프라인 가맹점과 주의사항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아쉽게도 이용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는데 조금 더 생각해 본다면 자신에게 의미 있는 좋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허투루 쓰기보다는 조금 더 의미 있게 쓰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