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연장 시 필요한 서류를 은행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대출 연장 서류는 대출 회사와, 대출상품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됩니다. 직장인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소득증빙 서류나, 재직증명서가 필요하게 되고, 반대로 신용등급이 이전보다 올라간 상태라면 금리우대권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신용등급이 더 낮아진 경우 대출연장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필요한 대출 연장 시 필요한 서류를 찾아보았습니다.

대출 연장 시 필요한 서류 신용대출

일반적인 신용대출이나, 직장인 대출의 경우 필요에 따라 연장 서류를 요구할 수도 있으나, 보통 만기일 도래가 되면 문자로 자동연장 처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연장이 부결되는 경우도 있는데 신용관리대상고객에 등재되거나, 연체나 신용불량 등의 이유로 신용등급이 대폭 하락한 경우라면 연장이 부결될 수 있습니다. 필요시 요구받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세 납입 증명서, 소득증빙 자료, 주민등록 초본, 지방세 완납 증명서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재직 증명서
대출 연장 시 필요한 서류

대출 연장 시 필요한 서류

대출 연장 시 필요한 서류 전세자금 대출

최근엔, 일반 전세자금 대출보다는 디딤돌 대출이나, 특례 보금자리론과 같은 정부지원 전세자금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생애 최초 주택 조건이 있기 때문에 대출 연장을 진행할 때는 2 주택이 되면 안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 본인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확정일자부 (신, 구) 임대차계약서
  • 해당주택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및 보증료

기한연장이 부결되는 경우는 외국인이나, 주민등록초본상 국내주소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자동기한연장 대상 계좌, 압류 가압류 등으로 사고신고 처리가 진행 중인 경우나 연대보증인이 등록된 계좌, 당행요구불계좌 미보유, 최장만기도래일 1개월 미만인 경우라면 부결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묵시적 갱신

전세자금 대출을 진행하는 경우 묵시적 갱신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임대인이 임대차 기간이 끝나기 6개월 전부터 2개월 전까지의 기간 동안 임차인에게 갱신거절의 통지를 하지 않거나, 계약조건을 변경하지 않은 경우 그 기간이 끝난 때에 전 임대차와 동일한 조건으로 다시 임대차한 것으로 보는 법리입니다. 묵시적 갱신으로 진행하는 경우 별도의 계약서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전세대출 연장 시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 전세자금 대출받은 은행으로 감 -> 전세자금 대출 연장 계약 서류 작성 -> 무주택자 여부 확인 -> 집주인에게 유선으로 계약 갱신 여부 확인 -> 계약연장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만기 연장 불가 통보

  • 만기 연장은 만기 되기 1개월 전부터 넉넉하게 사전에 미리 연장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전세계약 갱신은 반드시 집주인과 해야 하므로 배우자나, 사촌 등등과 계약을 체결하시면 안 됩니다.
  • 전세 보증금 증액 시 최고한도를 확인해야만 합니다.

갱신 계약을 하는 경우 보증금이 최고한도 보다 높은 경우 만기 연장이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앞서 설명드린 사항을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대출 이자 연말정산받는 경우

85m2 이하의 주택에 거주하거나, 연봉 7,000만 원 이하라면 대출 이자에 대한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최대 240만 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대출이자 연말정산 소득공제받는 경우

금리인하 요구권

은행에서는 신용등급이나 파산, 개인회생 등으로 대출 만기가 연장이 안 되는 경우도 있지만 신용등급이 증가한 경우 오히려 금리를 할인해 주기도 합니다. 상호저축은행법 제14조의 2에 명시되어 있는 법리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상황이 더 나아진 경우 금리인하 요구권을 신청해 보실 수 있습니다.

  1. 가계대출 : 소득이 증가하거나, 신용도가 상승된 경우, 기타 차주가 신용상태 개선으로 판단한 경우, 저축은행이 별도로 정하는 경우
  2. 기업대출 : 이익증가, 부채감소 및 재무상태 개선이 확인된 경우, 회사채등급이 상승하거나 추가담보를 제공, 특허권을 취득한 경우

1 금융권이나 저축은행 등 제대로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는 금융권의 일반 개인대출이라고 한다면 연봉이 상승하거나 성실상환을 통해 신용등급이 상승한 경우 금리인하 요구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연체 하루 한달 지나게 되면?

채권추심 전화안 받으면 어떻게 될까?

학생이 합법적으로 돈 벌수 있는 방법

경기도 월세, 집 값 싼 지역 총 정리

100만원으로 돈 불리기

핸드폰 미납 바로 정지 푸는 방법

다문화가정 혜택 정리 (주택, 통신비)

마침

지금까지 대출 연장 시 필요한 서류 신용,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용등급의 하락이나 주택 소유 개수가 늘어나지 않는 이상에는 보통 집주인과의 보증금 갱신이나, 연락 안 됨 등의 이유로 연장 불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부분을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넉넉하게 1달 전부터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