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 딱지 염증 (외이염) 원인과 치료비용은??

강아지 귀 딱지 염증 원인과 치료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의 귀는 다른 포유류와 비교 해 보았을 때도 굉장히 큰 편이라 세균 침투가 쉬우며 때에 따라서는 아래 쪽으로 덮혀 있어서 통풍이 잘 되지 않아 염증이 생기기 더 쉬운 환경이 되는데 강아지 귀 질환의 대 부분은 “외이염”으로 시간이 지나게 되면서 “중이염”, “내이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원인은 무엇이고 치료는 어떻게 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귀 딱지

귀에 염증이 있을 때 가장 많이 보이는 증상이 귀에 딱지가 생기는 것 입니다. 딱지가 생겼기 때문에 연고를 발라야할지, 병원을 가야할지 고민하게 되는데 긁히거나 타박상으로 인한 상처라면 자연치유를 기대할 수 있지만 자연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외이염이나 혈액순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동물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귀 딱지 염증
강아지 귀 딱지 염증

강아지 염증 원인

  1. 귀 내부의 세균이나 곰팡이가 증식하는 경우
  2. 외부 물질이 들어오거나 아토피, 알레르기
  3. 외부자극 (귀 청소)
  4. 염증이 잘생기게 되는 환경 (접힌 귀, 습한 환경)
  5. 다른 질병으로 인한 합병증 (치주질환, 쿠싱, 갑상선)

강아지 귀 염증이생기는 이유는 다음과 같으며 염증이 생긴 경우 강아지가 자주 머리를 흔들거나, 귀에 딱지가 지고, 악취가 나며, 귀에서 분비물이 많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귀를 완전히 말리지 않은 상태에서 너무 자주 귀 청소를 해주는 것도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귀가 접힌 대표적인 견종인 “코카스파니엘”과 같은 견종이라면 특히 강아지의 귀 건강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다른 질병으로 생기는 합병증의 경우 “치주질환”이 그 나마 관리해 줄 수 있는 부분인데 3~4살 정도에 스케일링을 해주시면 치주질환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료 비용

강아지 외이염 치료 비용은 병원 마다 다르지만 보통 내원하고 2~3주 정도면 대 부분 완치가 됩니다. 한 번 방문할 때 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 2만 원 ~5만 원의 진료 비용이 나오게 되고 1주에 한 번씩 방문해서 2주 동안 치료 하면 약 10만 원 ~20만 원 내외로 치료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 중이염, 내이염의 경우 병원을 더 오래 방문하고, 치료가 더 필요하기 때문에 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결국 외이염은 시간이 지나면서 중이염 내이염으로 발전하기 전에 미리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좋고, 강아지의 건강에도 좋습니다.

마침

강아지 귀 딱지 염증 (외이염) 원인과 치료비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강아지는 아파도 말을 못하기 때문에 조금더 보호자의 관찰이필요하고, 될 수 있으면 외이염 때 바로 치료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