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기장 부기장 연봉, 국내 해외

항공사 기장 부기장 연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종사 라고 한다면 돈을 많이 번다는 인식이 있는데 결과적으로 말씀 드리면 항공사 안에서도 메이저, 마이너가 있고 항공사에 따라서 기장과 부기장의 연봉도 조금씩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래도 연봉이 높은 것은 사실인데 기장과 부기장의 연봉을 각 항공사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항공사 기장, 부기장 연봉

국내 항공사에서 메이저로 분류 되는 항공사는 아시아나, 대한 항공이 있습니다. 연봉은 두 회사 거의 비슷 하며 평균적인 조종사의 월급은 1억 5천 만원대로 연차에 따라서 연봉이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 기장의 평균 연봉은 1억 8천만원 입니다. 부기장의 평균 연봉은 1억 1천 만원 입니다.
  • 부기장의 경우 초봉 1억 부터 시작하여 5년차가 되면 1억 2천 만원 정도의 연봉 증가세를 보입니다.

저비용 항공 (LCC) 기장 부기장 연봉은?

저가 항공 기장 부기장 또한 연봉이 높은 편으로, 아시아나 대한 항공과 비교 하면 대략 50%~80% 정도의 연봉을 형성 하고 있습니다. 비율로 따지자면 평균 기장의 연봉은 9,000만원 부터 ~ 1억 4천 400만원 이고 부기장의 연봉은 5,500만원 부터 8,800만원대로 연봉이 형성 되어 있습니다. 연차가 쌓일 수록 연봉은 더욱 증가하게 되며 메이저급 항공사가 아니라 할지라도 연차가 많이 쌓였다면 충분히 억대 연봉이 가능한 직업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국외 항공사 기장 부기장 연봉

옆 나라 일본의 경우 월급이 160만엔 대로 연봉은 1억 8천 만원 입니다. 한국의 메이저급 항공사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월급을 받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 한국의 베테랑 기장에게, 연봉을 3~4억 정도 제시한 적이 있었으나 어려운 근무 환경으로 인해 국내로 다시 돌아오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국내의 경우 부기장 자리가 잘 나지 않는 편입니다.
  •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이 최소 1억 5천 만원에서 2억 정도 입니다.

1년에 자격을 취득 하는 분이 500명에서 600명 정도라고 한다면 국내의 항공사에 취업이 가능한 인구는 100명에서 200명 선이라고 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직 까지 이어지는 것은 또 다른 별개의 문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침

지금 까지 항공사 기장 부기장 연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자격증을 따는데 드는 비용도 많을 뿐더러 혹자는 지금 코로나 시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될지, 저가 항공의 상승세도 거의 저물었고 최근엔 점차 쉬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뉴스 기사에는 비행 낭인 이란 이야기 까지 나오고 있긴 하지만 앞으로도 충분히 비전이 있는 직업군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