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수판 설치 비용과 설치기준 장마 기간 중 안전하게

차수판 설치 비용 장마 기간 중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차수판 설치기준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집중 호우로 인해서, 침수 관련 사례가 많아 뉴스에서도 차수판에 관련 된 뉴스보도가 연신 보도되고 있습니다. 차수판(遮水板) 즉 물을 막아주는 판을 의미하는것 인데, 다른 말로는 차수 설비 및 물막이 시설이라고도 합니다. 설치 기준과, 설치 비용에 대해서도 자세히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수판 설치기준

차수판 설치기준에 대한 내용은 국가법령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는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17조 2를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설치 기준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해져 있습니다.

1.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7조제1항제5호에 따른 방재지구

2. 자연재해대책법 제12조제1항에 따른 자연재해 위험지구

제1항에 따라 설치되는 차수설비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1. 건축물의 이용 및 피난에 지장이 없는 구조일 것

2. 그 밖에 국토해양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기준에 적합하게 설치할 것

각 지자체 시청 홈페이지 공고문을 확인해 본 결과 신축, 별동, 증축, 사업계획승인 및 사업시행 계획인가를 내려고하시는 분들이 해당 되었고 이 외에도 근처에 강이나 하천이가깝거나 홍수 등의 위험이 있는 곳이라면 대상이 되었습니다.

시청에 문의

법령을 살펴 보면 자연재해 위험지구라고 되어 있는데 아무래도 개인이 알아 보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으니, 신축, 별동, 증축, 사업계획승인 및 사업시행 계획 인가를 내려고 하는 경우라면 차수판 설치 대상지역인지 한 차례 확인해 보시고 진행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연재난 호우 행동요령

자연재난 호우 행동요령은 “국민재난 안전포털”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걱정할 만한 자연재해는 지진, 호우, 화산폭발 등이 가장 유력하다고 보는데 대처 메뉴얼및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으니 시간 되실 때 한 번쯤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차수판 설치 비용

차수판의종류는 수동식과 자동식이 있습니다. 수동식의 경우 침수 상황에서 수동으로 문을 닫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고 자동식의 경우 바로 차수판이 작동이 되긴 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대 부분 설치할 때 “수동식” 차수판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동식 차수판의 경우 업체 마다 설치 비용이 조금 씩 다르지만 아파트 주차장 기준으로 문의 해 본 결과 평균 200~300만 원정도면 설치할 수 있었고 자동식으로 설치하는 경우라면 기본 4,000만 원 이상 부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풍수해 보험

풍수해 보험에는 태풍, 홍수, 호우, 해일, 강풍, 풍랑, 대설, 지진에대해 정부가 지원하는 보험 서비스로 저렴한 보험료로 일정금액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보험료를 70%~92%가량 지원하기 때문에 집중 호우를 대비하는 경우, 고려해 보실만한 사항입니다. 풍수해 보험을 판매하는 곳은 총 7개의 민간 보험사로 주택, 온실, 소상공인의 상가 및 공장이라면 해당사항이 됩니다.

풍수해보험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이 전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차수판 설치 비용과 설치기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최근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 되면서, 이 전에는 없었던 일이 계속 생기게 되어 자주 마음이 불안해질 때가 많은데,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준비를 하는것이 그 나마 마음의 불안을 덜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