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보험 가능할까? 풍수해 보험

현재 대한민국에서 지진 피해를 보상 받을 수 있는 “지진 보험” 상품은 아직 출시 되지 않았고 정책성이 강한 풍수해 보험으로 그 나마 보상 받을 수 있는 정도 입니다. 하지만주택 가격 대비, 보상 한도가 적은 편인데 이번에는 지진 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진 보험 – 풍수해 보험

풍수해 보험은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있고 민영 보험사에서 서비스하는 정책성보험으로 보험료를 국가 및 지자체에서 보조해 주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풍수해로 부터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 입니다.

가입 대상 시설일반 주택 (동산 포함), 온실 (비닐하우스 포함)
소상공인 상가 및 공장
대상 재해지진, 대설, 해일, 풍랑, 강풍, 호우, 홍수, 태풍
보험 지원정부 70%~92%
가입자 부담 : 8%~30%
총 보험료연 15,000원
지진 보험

보상 한도는 소파, 반파, 전파로 나뉘어 각 1,800만 원, 3,600만 원, 7,200만 원 씩 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 풍수해로 인해 전파 당한 경우 최대 보상 한도는 7,200만 원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옆 나라 일본의 지진 보험

일본의 지진 보험은 보통 화재보험을 가입하면서 “특약” 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를 소득 공제 받을 수도 있고 보상 한도는 손해 건물을 기준으로 5억 원, 가재 도구는 최대 1,000만원한도 까지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지진 보험

이전에 지진에 대한 특약 보험도 몇 가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최근 경주 부근이나 부산 등 지진 발생이 많아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민간 보험사에서도 “지진 특약” 은 빼는 분위기로 가고 있습니다.

  • 한국도 지진 안전국이 아니기 때문에 “내진 설계” 가 부족한 부분이 있어 지진이 온다면 큰 피해를 입게 될 텐데, 보험 까지 없어 이런 부분이 취약 부분 이라 생각 됩니다.

마침

지금까지 지진 보험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지금 까지 최선은 15,000원 상당의 보험료를 내고 풍수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고 정부지원 보험 정책이기 때문에 풍수해에 대한 피해가 걱정 되시는 분이라면 가입하시길 권장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