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눈 시공비용 얼마나 들까요?

줄눈 시공비용이 궁금하신 분이라면 이 번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줄눈은 보통 타일과 타일을 이어주는 부분에 시공을 하게 되고, 타일이 들어가는 주방, 현관 바닥, 베란다 혹은 화장실에 시공을 하게 됩니다. 평균 견적은 40만 원 정도로 평수나 타일을 교체하는지에 따라서도 가격이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타일 줄눈 시공비용

300×300 사이즈로 시공을 하는 경우 현관바닥 및 욕실 베란다에 주로 시공을 하게 되며 줄눈 시공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줄눈 시공비용은 업체 마다 조금씩 다르고, 신축인지 구축인지에 따라도 금액이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현관바닥5~10만 원
욕실15~20만 원 (재 시공 30만 원)
베란다10~15만 원

같은 면적을 시공한다 할지라도 백화현상이 심해 상태가 안 좋아 타일을 제거하고 재 시공 및 새로운 타일을 부착하는 경우 60만 원 까지면적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600×300 사이즈로 시공을 하는 경우 보통 샤워부스 및 욕실, 주방 벽면을 시공하게 되고 가격이 더 비싸지게 되고 평균적인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샤워부스15~20만 원
욕실30만 원~ 40만 원
주방벽면20만 원 ~30만 원

줄눈 셀프시공

다른 셀프시공의 경우 추천드리는 경우가 많지만 줄눈의 경우 셀프시공을 했다가 백화현상이 일어나기도 하고, 재시공을 해야 할 수도 있으며 작업자에게 의뢰를 했어도 3~6개 월 정도 지난 후에 백화현상이 일어나는 등 여러 변수가 많습니다.

  • 시공자의 경우에도 가격이 조금 더 나갈지라도 오랜 경험이 있고 평가가 좋은 분에게 맡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천정작업은 시공자도 어려워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셀프로 절대 손대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변수가 많기 때문에 재시공을 하게 되면 돈이 더 나가게 되니, 사전에 의뢰를 하실 때 잘 알아보시고 시공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줄눈 시공비용 욕실 화장실 베란다
줄눈 시공비용 욕실 화장실 베란다

줄눈 시공을 하는 이유

줄눈은 인테리어로도 많이 활용되고, 곰팡이가 피기 시작하거나 더러워지게 되면 청결에도 문제가 생기며, 청소도 간편해지기 때문에 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공 후 6~7년이 지나게 되면 광택이 사라지게 되고 변색이 되기 시작하며 재시공을 의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인테리어 목적으로 원하는 색을 배합해 쓸 수도 있습니다.
  • 펄 없이 시공 (레지, 안료) 등으로도 가능합니다.

줄눈 시공의 단점

보통 줄눈 시공은 백시멘트로 진행이 되고 백시멘트라는 말이 건강에 나쁘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줄눈”이라는 새로운 용어로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1. 은근히 비어 있는 공간이 많이 물이 침투하기 쉬어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2. 6-7년 정도 지나게 되면 균열이 가거나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셀프시공으로 흔히 많이 하는 백시멘트를 이용하기보단 시공비용을 조금 더 들여서 줄눈시공재에 투자를 조금 더 해, 내수 및, 내열성을 더하기도 합니다.

마침

지금까지 줄눈 시공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업체를 고르실 때는 꼭 후기까지 참고해 보시기 바라며 as도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 보고 이용하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