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대출 심사 승인 기간 (소요 시간)

전세대출 심사 승인 기간 (소요 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계약을 하고, 전세금 잔금을 치르기 위해서는 대출이 나오는 승인 기간과 소요 시간이 중요한데 잔금 납입일까지 입금이 되지 않으면 계약이 취소되거나, 계약금만 날려먹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전세 특약을 들어, 전세대출이 진행됐을 경우 집을 구매한다는 특약을 거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세대출 심사 승인 기간 – 소요시간

전세대출 심사 승인 기간은 대게 1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각 은행사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찾아볼 수 있는 전세대출 승인 소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LH 전세자금 대출 소요기간평균 소요기간 10일
케이뱅크 전세자금 대출평균 소요기간 7일
카카오뱅크 전세자금 대출평균 소요기간 5일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평균 소요기간 10일
디딤돌 대출최장 40일까지

평균 소요기간은 7일 이내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최장 2주까지 대출 소요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출 신청자가 많은 경우 내야 하는 서류가 많은 경우라면 충분히 심사기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전세 특약 신청하기

보통 임대주택을 계약하는 경우 대출 가능 여부를 자신도 모르기 때문에 집주인에게 전세 특약을 부탁해서 대출이 진행 되었을 때 집을 전세 받는다는 특약을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집 주인 입장에선 번거롭기도 하고, 가능하긴 하지만 잘 받아들여지지도 않으며 입주하고자 하는 분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사실 상 입주자 입장에서 좋은 전세특약 조건으로 전세로 들어가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전세대출 심사 – 동시에 여러 개

잔금 치르기 전 부결이 나본 경험이 있거나 보험용으로 전세대출을 여러 개 심사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주택금융공사 보증이 들어가는 경우라면 대출 신청 과정 중에 한 개를 취소하라고 연락이 올 것이며 결과적으로 전세대출 마지막 과정에서 다른 은행 보증이 걸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대출 취소 권리를 이용해 대출을 취소한 뒤 신용등급에 문제없이,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대출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만.
  • 결과적으로 대출 심사를 할 때 다 알기 때문에 괜히 일만 번거로워질 수 있습니다.

승인 기간 – 일주일

앞서 설명드린 대로 평균 소요기간이 평균 일주일 정도가 되기 때문에 대출신청을 하고, 은행 측에서 일주일 동안 연락이나 아무런 제스처가 없는 경우 불안해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전세대출을 신청하실 때는 적어도 최소 2주 전에는 신청을 해야 하고 신용등급이나, 서류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경우 빠르면 2일 내에도 대출승인이 나고 전세대출금액이 들어오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를 미리 잘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대출서류에 문제가 있는 경우 따로 연락이 오기 때문에 무소식이라도 불안해하실 것은 없습니다.
  • 당연하지만 신청자가 많아 바쁜 것 외에 대출 심사 승인 기간이 길어질수록 대출이 부결될 확률은 높아집니다.

전세대출 심사 – 재직기간

1 금융권에서 지원하는 전세대출의 경우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제외하면 소득증빙이 가능해야 하는 대출 조건이 있습니다. 직장인인 경우 보통 6개월~1년 정도의 재직기간이 필요하고 (건강보험 납부) 보유하고 있는 주택이 무주택이거나 1 주택이어야만 대출 신청이 가능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 대출을 받고 퇴사한 경우라고 하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대출받고 퇴사를 한 경우라면 대출 연장은 어렵겠지만 기존 대출에 대한 건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침

지금 까지 전세대출 심사 승인 기간 (소요 시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잔금 지급 전 부결이 났다 하더라도 여러 개 신청하는 것은 금물이며 평균 일주일 정도면 심사 승인 여부를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