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기세 계산 평균, 정확하게

에어컨 전기세 계산 평균과 정확하게 누진세까지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의 소비전력은 보통 스탠드형 에어컨은 2,000w 벽걸이형은 1,000w 정도의 전력을 소비하게 됩니다. 에어컨은 워낙 전기를 많이 먹기 때문에 누진세도 같이 고려해보아야 하는데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 계산 평균 (한달)

누진세는 월평균 전기사용량을 기준으로 가산됩니다. 일반적인 스탠드형과, 벽걸이형 에어컨을 하루에 6시간 정도 사용한다고 했을 때 평균적인 일반가정의 전기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월 평균 200~350 kwh 사용하는 가정 스탠드형 2,000w 하루 6시간 한 달 기준 63,470원
  • 월 평균 200~350kwh 사용하는 가정 벽걸이형 1,000w 하루 6시간 한 달 기준 25,570원

집에서 쓰는 에어컨 전기세를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선 월평균 소비하는 전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야하고 (전기세 청구서에 적혀 있음), 이용하는 에어컨의 소비전력이 어느 정도가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KEPCO 홈페이지에 월 평균 전기사용량과, 전기제품의 소비전력을 입력하시면 정확한 전기세를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 300 kwh미만, 300~450 kwh, 450kwh 이상을 기준으로 누진세가 부과됩니다.

에어컨 전기세 – 절약하는 방법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잦은 ON, OFF는 금물 / 실외기를 다시 가동하면서 전력소모가 심해지기 때문
  2. 에어컨 온도 설정 26도~28도 / 낮은 온도로 유지할수록 전력소모가 많아집니다.
  3. 선풍기도 같이 활용하기 / 에어컨 바람의 더 넓게 날려줍니다.
  4. 실외기 관리 / 실외기 주변에 물을 뿌려주거나, 그늘막을 설치해주면 실외기 온도를 조절할 수 있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원룸 에어컨 전기세

원룸의 경우 보통 벽걸이 에어컨을 쓰기 때문에 소비전력은 600W~1,000W 정도가 됩니다. 이런 경우 하루 6시간씩 한 달 동안 이용하게 되면 2만 원~3만 원 정도의 요금이 나오게 되며 누진세에 따라 전기세가 또 달라지게 됩니다. 정확히 계산을 해 보고 싶은 분이라면 앞서 설명드린 KEPCO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 원룸의 스탠드형 에어컨은 24시간을 켜 놓는다 할지라도 전기세가 5만 원을 넘기기 어렵습니다.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인버터 에어컨이란 냉매를 압축하는 모터의 회전수를 실내의 온도에 맞게 조절해 효율을 더 높인 에어컨으로 적정 온도가 되면 모터 회전수를 조절해 소비전력을 절약하게 됩니다. 보통 평균적인 인버터 에어컨의 소비전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적인 인버터 에어컨의 소비전력은 정격 : 2,200w, 중간 : 930w, 최소 280w입니다.

가장 자주 쓰이는 중간 소비 전력으로 월평균 350 kwh를 쓰는 가정에서 하루 8시간씩 한 달을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전기 요금은 125,760원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소비전력 2,200w를 기준으로 했을 때 정격능력은 7,000w에 달하며, 930w인 경우 4,400w, 280w인 경우 2,200w의 정격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정속 에어컨 전기세

인버터 에어컨과 비교해 보았을 때 에어컨 가격이 저렴하며, 온도 설정을 해 두면 정속으로 모터가 회전하면서 온도를 유지해 주는 에어컨입니다. 600w~2000w 등 종류가 다양하며 마찬가지로 월평균 전기세와, 하루에 몇 시간 소비전력이 어떻게 되는지만 알고 있다면 간단히 전기세를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2 in1 에어컨 전기세 – 계산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아파트에서 사용하는 2in1 에어컨은 실외기를 하나로 공유하고, 스탠드형 에어컨과 벽걸이형 에어컨을 같이 쓰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스탠드형과, 벽걸이형의 소비전력을 확인하고 전기세를 계산해 보아야 하며, 에어컨은 실외기의 압축기에서 많은 전력 소모를 일으키기 때문에 실외기가 하나인 것은 전력소모를 더욱 줄여줄 수 있습니다.

  • 스탠드형 에어컨이 컨버터, 인버터냐에 따라 전기세가 많이 달라지며 관리하는 방법에 따라서도 전기요금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에어컨 24시간 틀어 놓는 경우

집에 강아지가 있거나 재택근무를 하는 등 에어컨을 24시간 틀어 놓는 경우 실외기가 고바하 돼서 온도가 과열되어 화재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인버터 에어컨의 경우 계속 켜 놓는 것이 오히려 유리하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 가끔 실외기의 상태도 확인하고 1~2시간 정도는 껐다 켜 주시고 가끔 환기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에어컨 전기세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장 시간 사용하는 경우 화재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고, 월 평균 소비전력은 가정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전기세 고지서를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