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류 안 되는 통장 압류 피하는 법

압류 안 되는 통장 압류 피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는 우체국 통장을 이용하거나 협동조합, 저축은행 통장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 사실상 채권자가 조회를 하면 다 나오기 때문에 압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압류 안 되는 통장 – 정부지원 통장

정부에서 지원하는 통장은 압류 대상이 되지 않으며 증권사에서 발급해 주는 IRP 통장 역시 압류를 피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통장으로는 국민연금 통장, 행복지킴이 통장, 노란 우산 공제 통장 등이 있습니다. 모두 특정 상황에서 만들 수 있는 통장이기 때문에 발급 조건을 살펴보시고, 해당이 되는 통장을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겠습니다.

협동조합, 우체국

협동조합, 우체국 통장은 압류가 안된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행복지킴이, 노란 우산, 국민연금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기관에 우체국과 협동조합도 포함이 되어 있긴 하나, 아무런 통장이나 개설했다고 해서 압류를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노란 우산 공제

노란우산 공제 통장은 시중은행 창구에서 “행복지킴이 통장”으로 개설할 수 있으며 채권자의 계좌 압류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통장입니다.

노란우산 공제 통장 개설 기관기업, 국민, 하나, 농협, 신한, 부산, 제주
경남, 광주, 우체국, 씨티, 신협, 새마을 금고
개설시점노란우산공제 계약기간 중 아무 때나 개설 가능
활용 용도공제사유 (폐업, 사망, 노령, 질병, 부상에의한 퇴임) 으로 인한공제금만 입금 가능

해약금, 공제계약 대출금, 부금 자동이체 등은 거래가 불가능한 통장으로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와 공제계약 대출을 신청할 수도 있는 제도입니다.

행복지킴이 통장 – 조건

  •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 수급자, 장애인 연금수급자
  •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한부모가족지원급여 수급자
  • 요양비 수급자, 긴급지원대상자, 어선원보험급여 수급자, 특별 현금급여 수급자
  • 아동수당 수급자,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금 수급자, 자립 수당 수급자, 지원금액 수급자

행복지킴이 통장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조건이 필요하며, 일반적인 신용불량자나 연체자의 경우 조건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안심통장

국민연금 안심통장은 예금채권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채권자가 압류를 걸 수 없는 통장으로 압류가 안되는 통장 중 하나입니다.  실명의 개인으로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분이라면 가입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

국민연금 안심통장 개설 기관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우체국 농협 중앙회, 단위농협, SC은행, 산업은행, 씨티은행, 수협, 광주, 제주, 전북, 경남 은행, 저축은행중앙회, 산림조합 중앙회
통장 예금 한도국민연금 수급권자 보호금액 185만원
예금자 보호최대 5천만원 까지

최대로 보호받을 수 있는 금액이 185만 원까지이기 때문에, 더 많은 금액을 통장에 넣어두시려고 하는 분이라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IRP 통장

irp 통장은 개인형 퇴직연금 통장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증권사에서 통장 발급을 할 수 있으며 압류가 안 되는 통장으로 삼성증권 IRP 통장, KB 증권 IRP 통장의 가입 조건과 혜택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B증권 – IRP 통장

kb증권 irp 통장은 퇴직연금에 가입된 사업장의 근로자라면 통장 개설을 하실 수 있으며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 퇴직연금가입확인서 1 부가 필요합니다.

삼성증권 – IRP 통장

소득이 있는 모든 취업자의 자격인증만 가능하다면 만들 수 있는 통장으로 가입할 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증권 irp 조건

개인 납입금의 경우,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재직증명서, 퇴직연금가입확인서, 원천징수 영수증,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가 필요하며 퇴직금 수령자의 경우 신분증, 기업 자격별 증빙서류, 재직증명서, 타사 irp 가입확인서, 퇴직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하게 됩니다.

마침

지금 까지 압류 안 되는 통장 피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생활 수급을 받고 있는 생활수급권자나, 국민연금 통장, 퇴직금 통장 등을 따로 보유하고 있지 않은 이상에는 압류를 피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