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키트 창업비용과 수익구조 후기까지

밀키트 창업비용과 수익구조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밀키트 개인사업의 핵심은 재료나, 인건비를 얼마나 들이냐에 따라 다르고 일반적인 창업 비용은 평균 5,000만 원대입니다. 수익성도 살펴보아야 하기 때문에 다음 내용도 참고해서 보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밀키트 창업비용 – 무인점포

밀키트 창업비용은 임대료와, 주방설비 및 쇼케이스, 인테리어 비용 등이 들어가게 되며 점포로 운영하는 경우 브랜드 사용료와 상권보호 및 메뉴 제조, 교육비가 또 들어가게 됩니다. 평균적인 창업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기도, 서울권 15평형 임대료 / 보증금 5,000 월세 3~400만원
  • 지방 15평형 임대료 / 보증금 2,000만 원 내외 월세 50~100만 원

임대료는 평균적으로 다음과 같고 일반적으로 필요한 쇼케이스와 냉장고, 바코드 프린터, 반찬 냉장고, 진열 냉장고 등을 구매하는 경우 약 2,000만 원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 점포로 운영하는 경우 브랜드 사용 권리 비용으로 500만 원 정도를 부담하게 되고 교육비 명목으로 300만 원 정도를 더부담하게 됩니다.

밀키트 창업비용 수익구조
밀키트 창업비용 수익구조

밀키트 창업 – 수익 구조 (순수익)

밀키트 창업을 했을 때 월 1,000만 원 정도의 수익구조를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매월 빠져나가는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달대행 및 관리비
30~40만원
본사 로얄티
20만원 대
전기세
20~30만원
카드 수수료
30만원
부가세
40만원
물류대 (직접 공수하는 경우 더욱 쌉니다.)
500만원~700만원
기타 잡 비용
20~30만원
관리비
10만원

크게 들어가는 비용은 물류대로, 직접 공수하지 않는 이상 큰 수익을 내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며 이런 빠져나가는 돈을 다 공제하고 계산해 보았을 때 1,000만 원을 팔았을 때 남는 돈은 약 150~200만 원 정도로 이는 인건비를 포함하지 않은 가격입니다.

  • 평균적인 밀키트 판매점의 수익은 500만 원~1,000만 원입니다.
  • 종부세는 부과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제외됩니다.

대형 유통사에 밀리는 것이 현실이긴 하지만,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줄이고 손님이 많다면 충분히 수익이 날 수도 있겠죠.

후기

밀키트 창업은 하루 2~3시간 정도 일하고 월급을 가져간다고 알고 있으신 분들이 많으나 메뉴가 5개~10개가 넘어가는 경우 굉장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 신선도 관리 : 보통 밀키트 상품은 실링을 찍으면 그때부터 유통기한이 적용이 되고 2일이 남으면 30% 하루가 남으면 50% 등 가격이 저렴해집니다.
  • 식자재 컴플레인 : 밀키트 창업의 생명은 바로 “야채”의 신선도로 좋은 물품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컴플레인을 받기도 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메뉴가 5~6개 밖에 없다고 생각이 들면, 더 이상 흥미를 갖지 않기 마련이고 저렴하게 소매로 야채를 구매하는 경우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어 많은 컴플레인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좋은 재료로 손질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이 부분에서 생기는 노동의 과정은 만만치 않았습니다.

주의사항

  1. 오랬 동안 공실이었던 점포 : 월세가 저렴해서 장 기간 공실이었던 점포에 들어가서 장사를 진행하는 경우, 이미 장사가 안 돼서 공실이었던 것이기 때문에 상권 분석과는 거리가 멀 수 있습니다.
  2. 재료 수급이 너무 먼 경우 : 마트에서 소매로 식자재를 구매하거나, 도매로 당겨오던 밀키트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주변에 구할 수 있는 식자재가 가까워야 노동시간이 줄어듭니다. (요샌 기름값도 무시 못 하죠)
  3. 오픈빨에 취한 경우 : 밀키트의 경우 점포가 새로 생기게 되면, 많은 손님들이 몰려들기 마련입니다, 이후에 지속적인 관리가 되는지 여부는 창업을 시작하기 전 철저한 준비성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밀키트 창업비용 – 추천하는 방법

밀키트 창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들어가는 비용은 물류 대이기 때문에 아버지가 선장 일을 하시거나, 남편이 농사를 짓는 등 신선한 물품을 물류대를 절약하면서 쓸 수 있는 상황이라면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노동비나 인건비가 줄지는 않기 때문에 꼭 마진율을 생각해 보신 후 진행하셔야겠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밀키트 창업비용과 수익구조,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밀키트는 손님의 피드백을 보고맛을 맞추기 어렵기도 하고, 마진율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쉬운 사업 아이템은 아니라고 보이는데요. 하지만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다르기 때문에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