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어 창업자금 대출 지원사업

귀어 창업자금 대출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어업인이 되고 싶어하는 도시민 분들을 위한 주택구입 지원 융자 대출 상품으로 귀어귀촌 종합센터 1899-9597번을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귀어 창업자금 대출대상

사엄대상자는 귀어업인 (희망자 포함) 및 재촌 어업인
사업신청 연도는 만 65세 이하인 분

신청방법은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구비해서 주민등록 기준 거주지 관할 시군구에 제출 하시면 됩니다. 사용 용도는 수산분야 및 어촌비지니스 분야 창업자금, 주택의 매입 등 리모델링을 위해 대출 지원이 나가게 됩니다.

지원내용

창업자금의 경우 최대 3억원 이내로 귀농과 마찬가지 이며 주택 구입 자금의 경우 7천 5백 만원 까지 대출이 가능 하게 됩니다.

대출금리

대출 금리는 연 2%로 매우 저렴하며 5년 거치 후 10년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방식을 통해서도 상환 진행이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가 저렴하다고 할지라도 월 납입 금액이 꽤 되는 편이기 때문에 아래 주의 사항을 꼭 확인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주의사항

도시민을 위한 자금 지원 사업이라 할지라도 도시에서 한 평생 거주 하다가 귀어 혹은 귀농을 하게 되어서 풀 대출 3억원을 땡긴 경우라고 한다면 금리가 2%라 할지라도 매월 상환 해야 하는 금액이 300만원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대출 금액이 워낙 많기 때문에 금리가 저렴하다 할지라도 무시 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 귀어의 경우 어선을 몰거나 양식을 하더라도 순 수익으로 매월 300만원 이상 가져가는 경우가 아니라면 풀 대출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귀어에 대해서 간과 하시는 것이 해산물의 가격은 매 월 변동을 하게 되고 잘 잡히는 시즌이 있으면 파도가 높아서 물고기를 잡으러 가지 못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주식 처럼 바로 환급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항상 염두 해 두셔야 합니다.

사실상 자영업자의 경우 몇 해 동안 평균 적으로 얼마 정도 벌었다는 추측이 있을 분 이번 해에 얼마나 잡을지 얼마나 수익을 올릴지 모르기 때문에 꼭 귀어체험을 하신 후에 진행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귀어귀촌 종합센터 지원정책

대출을 많이 받아 버리고 난 뒤 부터는 본격 적인 게임 시작이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귀어귀촌 종합센터에서 지원하는 정책을 몇 번 참여 해 보신 후에 시작을 해 보셔도 늦지 않습니다. 지원 해주는 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귀어귀촌 창업과정 온라인 교육, 온라인 이론 교육
  • 귀어마스터 컨설팅, 기본이론교육 귀어민 방문상담
  • 숙박시설, 어촌체험 등

국내 11개 시 도에서 지원 해주고 있으며 전체연령 혹은 20대 이상 60세 미만이라고 한다면 쉽게 어촌체험을 진행 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귀어 장점

너무 무리해서 처음부터 풀 대출을 받아서 사업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추천 드리는 사업입니다. 귀농의 경우 작물을 심어야 하고 육묘장에서 모종을 구입해서 심은 후 크기 까지는 아무리 빨라도 3개월 늦으면 1년 농사 2년 농사 까지 있는데 귀어의 경우 바다에 자원이 있고 잡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양식장만 아니라고 한다면 초기 투자비용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귀어의 단점

하지만 배를 타기 위해서는 기름으로 배를 운용 해야 하기 때문에 기름값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귀농 또한 기름을 많이 필요로 하긴 하지만 직업으로 어선을 타게 되면서 기름을 소비한다고 하면 훨씬 더 많은 기름을 사용하게 됩니다. 배가 크면 클 수록 많은 돈을 벌게 되긴 하지만 유지비용이 많이 들게 되고, 어선의 경우 수익은 철저히 선장의 안목에 의해서 결정 되기 때문에 어중간한 경험으론 고수익을 올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귀어 창업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무턱대고 3억원 풀 대출을 받기 보다는 정책지원사업을 통해 경험을 미리 해 보시고 계획을 세워서 필요한 만큼 대출을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 하겠고 왜 이런 부분이 중요하냐면 실제로 귀농도 풀대출 3억원 귀어도 풀대출이 3억원인데 처음에 도시에서 아무생각 안 하고 이러면 돈이 되겠지 라는 생각으로 오신 분들이 채무상환이 안되어서 가장 많이 물건을 경매로 내 놓고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