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대출, 중도 해지 조건과 방법

국민연금 대출, 연금수급자 대출의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과 마찬가지로 중도대출 및, 중도 인출이 가능한데 퇴직금과 비교해 보았을 때 비교적 받기 쉽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대출 조건

1 금융권에서만 취급하고 있으며 해당 은행사에 계좌로 연금을 수령받고 있는 경우라면 대출 진행이 가능하고 국민연금 수급 예정자라고 한다면 중도금 인출을 통해 따로 예금상품에 가입해서 예금담보대출을 이용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 국민연금 대출 한도는 사학연금, 공무원연금, 군인연금에 비해 대출 한도가 적은 편입니다.

압류가 진행되고 있는 경우라면 “국민연금 안심통장”을 활용해 압류를 피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나씩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B 4대 연금 신용대출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국민연금 수급자로 매 월 1회 이상 국민은행 계좌로 입금을 받는 경우와 국민은행 개인신용평가시스템에 대출적격자로 판단되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3.7%~6.5%
대출한도최대 1억원
상환방법만기 일시상환 1년 단위 (최장 10년)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만기 일시상환이나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방식으로 대출상환을 진행하실 수 있고 원리금균등 분할상환의 경우 신용등급에 따라 최장 10년까지 대출 상환이 가능합니다. 거치기간은 미운 용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 행복연금대출

공적연금 (공무원, 사학, 군인, 국민) 연금 수령계좌를 하나은행으로 수령받으시는 분 중 연금개시일로부터 15년 이내 수급 중 (국민연금은 10년 이내)인 분이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5.982%~6.446%
대출한도최대 5,000만 원 국민연금은 최대 2,000만 원
상환방법원리금균등 분할상환, 통장대출

만기 일시상환 대출은 연금개시일로 부터 3년 이내인 분만 신청하실 수 있으며 대출 기간은 최소 1년부터 최장 5년까지입니다.

IBK 국민연금 안심통장 (예금 통장)

국민연금 수령자라면 가입이 가능한 안심통장 서비스로, 관련 법령에 따라 입금된 예금에 대해 채권 압류를 할 수 없는 지급제한 국민연금 통장으로 건당 185만 원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계약 기간저축예금에 따라 다름
금리150만원 이하 1%, 150만원 초과 5,000만원 미만 0.1%
이자지급식 주기매년 3월, 6월, 9월, 12월

이미 채권 추심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국민연금을 지키는 하나의 방법으로 압류를 당하지 않는 통장에 의의를 두시고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중도 해지 방법

국민연금 중도해지 및 인출은 국민연금 공단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금 및 개인연금, 주택 연금에 대한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신 후 신청절차를 밟으실 수 있습니다. 일시금 반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외로 이주하거나 국내 국적을 상실하게 된 경우
  2. 가입자 혹은 가입자였던 사람이 사망한 후 유족연금에 해당 안 되는 경우
  3. 가입 기간 10년 미만인 사람이 만 60세가 넘은 경우

국민연금제도는 국민 모두가 가입대상인 “하나의 제도”로 일시 반환금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게 되고 일반적으로 자유롭게 간단히 탈퇴할 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축은행 예적금 담보대출

결과적으로 납부하고 있는 국민연금에 대해서는 사학연금이나, 공무원 연금, 군인 연금과 같은 특정성이 없는 국민연금의 경우에는 중도 해지를 한 후 예 적금을 들어 따로 예 적금 담보대출로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진행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입니다.

  • 예적금 담보대출의 금리는 1 금융권보다는 2 금융권이 더욱 높은 편입니다.
  • 2 금융권도 마찬가지로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라면 “예금자 보호법”에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 5,000만 원까지 보호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적금 담보대출 금리가 높은 곳도 몇 곳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움 yes 저축은행 예적금 담보대출

당행에 본인명의 예적금가입 하신 분이라면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대출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금리담보 예적금 금리 + 1.5%
대출한도예치 납입 금액의 90%
상환방법만기 일 이내 자유상환

자신이 예금한 금액의 90% 까지 대출 진행이 가능하며 금리는 예적금 금리 보다 1.5% 정도 비싸기 때문에 대출 부담이 덜 한 편입니다.

모아 저축은행 예적금 담보대출

당행의 예금 및 적금 상품에 가입 한 만 19세 이상인 분이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예적금 금리 + 1.5%
대출한도예적금 불입액의 90% 이내
상환방법만기 일시상환

만기 일시상환 방식으로 마찬가지로 예적금 금리의 +1.5% 정도의 대출 금리를 가지기 때문에 대출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국민연금 대출 및 중도해지 방법과 예금담보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적금 담보대출로도 충분히 필요한 자금을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출을 상환하실 때는 꼭 상환 계획을 세우고 이용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