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차량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은?

개인회생 차량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담보대출을 진행하지 않았으면 차량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맞는 부분도 있고 틀린 부분도 있습니다. 채무조정 과정에서 개인 소유의 자동차 또한 재산으로 분류되어 채무조정 대상이 되기 때문에 변제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개인회생을 진행하면서도 직장을 다녀야 하기 때문에 차량유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데 장기 렌터카 등을 이용할 수도 있고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회생 차량유지 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회생 차량유지 할 수 있는 방법

개인회생 절차를 밟는 경우 보통 채무를 감당할 수 없어 법원에 채무조정을 맡기는 상태이기 때문에 신용불량인 상태는 물론이고 대출 돌려막기도 불가능한 상태이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산을 처분하더라도 대출 상환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 부분입니다. 특별한 사유로 인해 면책을 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차량유지나 집 전세를 유지하기는 사실상 어렵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 자동차는 장기렌트로 돌리는 경우가 많고, 핸드폰은 선불 요금제, 집은 월세로 이용하는 것이 대 부분입니다.
  • 자동차도 재산으로 분류 -> 중고자동차의 가격을 청산가치에 반영 -> 변제금을 더 내는 방식으로 유지는 가능

할부가 남아 있지 않은 자동차는 저당권이 없어 압류 대상은 아니지만, 개인 재산으로 분류 되어 변제금을 더 내는 방식으로 자동차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할부가 남아 있는 경우라고 한다면 개인회생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캐피털에 처리를 먼저 하고 장기렌트로 돌리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개인회생 차량유지 할 수 있는 방법
개인회생 차량유지 할 수 있는 방법

별제권이란?

보통 자동차는 캐피탈이나 2 금융권에서 진행하게 되는데 별제권은 개인회생과 관계없이 할부금을 계속해서 받아낼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며 자동차의 할부원금과 총이자가 남아 있는 경우라고 한다면 개인회생과 관계없이 대출 금액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회생을 하더라도 생활에 부담이 많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 대 부분 개인회생을 할 때는 차량의 할부금액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고 별제권이 설정 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처리하고 나서부터 개인회생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사실 권장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개인 회생 중 자동차 구매

비싼 할부금을 내야하는 자동차의 가격이 비싼 경우 이를 처분하고 저렴한 출퇴근용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은 오히려 법원에서 권장하는 사항입니다. 하지만 저렴한 중고차를 구매하면서 할부를 진행할 때 개인회생 중이라면 대 부분 부결사유가 되며 대출 진행이 안 되는 경우가 많고 현금을 모아 구매해야 하는데 조금의 여유가 생긴 상태에서 할부금을 줄인다라는 생각이 중요합니다.

장기렌터카 이용 가능할까?

장기렌터카는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월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명의 또한 렌터카 회사의 명의로 가입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회생 중이라도 자신의 재산으로 분류가 되지 않으며 좋은 차량을 제외하고 출퇴근용으로만 이용한다면 비용에 대한 부담도 많이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알아보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재산을 유지하고 개인회생을 받을 수 있는가?

결과적으로는 재산을 유지하면서 개인회생을 진행하는 것은 가능하긴 하지만 재산에 포함되기 때문에 변제금을 더 책정받게 됩니다. 개인회생을 진행하는 경우라도 재산을 유지하는 경우엔 자신의 월급 내에서 변제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경매 혹은 공매로 처분을 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가능은 하지만 개인회생을 받는다는 자체가 채무 상환을 못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론 어렵습니다.
  • 덧 붙여 채무를 상환할 수 없어 개인회생을 받아 채무조정을 하는 상태인데 재산을 유지하겠다?는 것은 개인회생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 또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개인회생 차량유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대 부분 별제권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실상 개인회생을 하더라도 자동차 할부금에 대한 부담감을 덜기는 많이 힘든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조금 더 저렴한 자동차로 바꾸던, 장기렌터카를 이용하던 해야 하는 것이 현실적이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