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값 연체 하루 한 달 지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연체가 진행되고 5일이 지나게 되면 독촉 전화가 오게 되고 이후 세 달이 지나게 되면 단기 연체자, 장기 연체자로 분류가 되며 추심이 들어오게 됩니다.
카드값 연체 – 1일~5일 지나면
카드값 연체가 하루 지나게 되면 연체이자를 부담하게 됩니다. 이 또한 하루 연체를 상습적으로 하는 경우 카드정지가 될 수 있으며 5일 정도가 지났을 때, 카드사에서 전화가 오고 상환이 안 되는 경우 카드가 정지됩니다.
- 5일이 지난 시점부터 전화가 오고 상환이 안 되면 단기 연체자로 분류가 되고, 단기 연체자가 되면 기록이 3년 정도 남기 때문에 다른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때 상당학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5일이 지나게 되면 신용등급 하락이 될 수 있습니다.
카드 연체 이자의 경우 법정 최고금리인 20%를 넘을 수 없으며 이는 카드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따로 찾아보셔야 합니다.
가장 하지 말아야 할 것
핸드폰 요금, 후불 교통카드도 마찬가지로,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 단기 연체자로 분류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초년생이라고 한다면 특히나 경각심을 가지고 교통카드와 핸드폰 요금을 미납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겠습니다.
3달 지나면
카드값을 연체한 후 3달이 지나게 되면 장기 연체자로 분류되면서, 이후에도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때 5년간 금융 기록이 남게 됩니다. 3달이 지나도 카드값 상환을 안 하게 되면 채무 불이행자 (신용불량자)가 되고, 이후부터는 합법적인 추심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돈이 있다면 상환을 해두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카드값 연체 후 전화 안 받으면?
앞서 설명드린 대로 연체가 발생하고 통상 5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전화가 걸려오게 됩니다. 상환할 것이라면 전화를 받고 상환하시는 것이 가장 좋고 독촉 전화를 계속해서 안 받게 된다면 다음과 같은 일이 벌어지게 됩니다.
- 전화를 받을 때까지 계속해서 독촉 전화를 받게 됩니다.
- 본인의 주소로 독촉장과 입금 안내장을 고지받게 됩니다.
- 연락을 계속해서 거부하는 경우 직접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 채권자의 권리로 재산을 압류하고, 통장 이용이 정지됩니다.
전화를 걸어 독촉하는 것은 추심할 때 합법적인 부분이고 계속해서 연락을 해도 안 받으면 방문하는 것 역시 합법적인 추심 방법입니다. 상환할 금액이 있다고 하면 굳이 일을 귀찮게 만들 필요는 없어 보이네요.
채무 불이행 – 개인회생, 파산, 면책
상환할 금액이 없다면 개인회생 혹은 파산 면책을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면책인 경우 상환해야 하는 금액을 면제해주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절차도 까다롭고 거의 가능성이 적다고 봐야 하는데 가장 자주 이용하는 방법은 개인회생으로 신청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회생 신청 조건
개인회생과 파산의 차이는 개인회생의 경우 채무자가 지속된 일정 수입이 있는 것을 전제로 원금을 일부 변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마침
지금 까지 카드값 연체 하루, 한 달, 세 달 지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연체가 발생해서 독촉을 피하기 위해 돌려막기 방법을 생각할 수 있으나 결과적으로 금액이 더욱 커지기 때문에 개인 회생 및 파산도 미리 고려해두시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