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직거래 방법 개인거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법으론 개인간의 거래와 매장에서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거래의 경우 딜러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가 서류 처리를 해야하는데 어떻게 구매할 수 있을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직거래 방법
명의 본인의 차량이 맞는지 확인하기 | 차량에 저당권이 잡혀 있는지도 확인 | 사고차량인지 무사고 차량인지 보기 |
필요한 서류 등록하기 | 명의 이전 |
보통 직거래를 하는 경우 지인으로 부터 구매하거나 카페 혹은 밴드를 이용해서 중고차 매물을 보고 개인 거래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직거래의 경우 장점으론 딜러가 없기 때문에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는 것이고 단점이라고 한다면 중고차를 구매하는 일련의 과정을 본인이 확인하고 진행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중고차 개인거래 필요한 서류
매도 하는 경우
- 자동차 매매용 인감증명서 1통
- 자동차세 완납증명서 1통
- 인감증명서 1통
- 인감도장
- 자동차등록증 원본
매수 하는 경우
- 보험가입 증명서
- 인감
- 주민등록등본 1장
매도 하는 입장 에서 보다 매수하는 입장이 서류제출 할 것이 별로 없습니다.
차량명의 확인하기
가장 기초적인 것으로 범죄에 악용이 되었던 차량이거나, 본인의 소유물도 아닌 차량을 자신의 차량처럼 속이는 것을 피하기 위함입니다. 가족의 차를 본인이 와서 파는 것도 약간 이상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라면 가족의 차라 할지라도 명의자 본인을 직접 확인하신 후에 구매 하셔야 나중에 탈이 없습니다.
근저당권 확인하기
1금융권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캐피탈 대출이나, 2~3금융권의 오토론 대출을 이용하게 된다면 명의는 본인의 차량으로 되어 있을 수 있으나 결과적으로 소유는 은행권에 저당 잡히게 됩니다. 특히나 고급 차량의 경우 이런 경우가 많은데 구매를 하게 된다면 결국 잘 못 구매가 된 것으로 은행 보다 저당권을 높은 순위로 가져가기가 힘들기 때문에 사실상 손해를 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성능기록부 찾아보기
차량은 출고 했을 때 부터 주민등록증 처럼 사고의 유무를 기록할 수 있는 성능기록부가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성능기록부만 잘 보더라도 잘 구매할 수 있는데 보통 중고차의 무사고의 정의는 프레임 까지 먹어들어가는 사고가 아니라고 한다면 무사고 처리가 되기 때문에 휀다 등 단순교체 내역까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중고차 사고 유무 내역 (사이트)를 통해 확인을 해도 좋습니다.
- 해당 차량의 보험내역을 보게 되면 큰 사고가 있었는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서류 등록하기, 명의이전
매수자가 필요한 서류로는 매매계약서와 인감증명서, 자동차등록증을 매도자로 부터 받은 후에 보험가입증명서를 따로 구비합니다. 서류등록을 하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동차 차량등록 사업소, 관할구청
본인이 가까운 곳을 찾아서 등록하시면 더욱 간편합니다. 등록을 완료한 후 취등록세와 고지서를 발행 받아 납부를 진행하면 간단히 중고차 거래가 끝나게 됩니다.
마침
지금까지 중고차 직거래 개인거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인과 거래를 한다고 할지라도 결국에는 자동차 명의이전을 하기 위해 서류를 다 받아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구매를 하실 때 하나 둘씩 섬세하게 체크를 하고 구매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옛말에 물건은 믿어도 사람은 못 믿는다는 말이 있기 때문에 부끄러워 하거나 쑥쓰러워 하지 마시고 본인이 쓸 차량은 확실히 점검하신 후에 구매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