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사 되는법과 연봉 기대값은?

장제사 되는법과 연봉 기대값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제사는 현재 국내에 90~100명 정도가 있고, 많이 벌면 연봉이 1억 원 가까이 한다는 솔깃한 말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 있어 하시지만 일을 시작 하자마자 그렇게 벌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많은 경력이 쌓이고 일을 잘해야만 고 연봉이 가능합니다.

장제사 되는법

장제사 국가 자격증은 2011년도에 처음 만들어지게 되었고 만 17세 이상이라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한국 마사회 자격검정센터 에서 주관하고 있고 장제사의 자격증급은 1~3등급 까지 있습니다.

장제사 3급필기/ 실기 시험
각 과목 40점 이상평균 60점 이상 합격
장제사 2급3급 취득 후 실무 경력 3년 이상 부터 응시 가능
장제사 1급2급 취득 후 5년 이상 부터 응시 가능
장제사 자격증 시험

장제사 자격증은 다음과 같고,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도제식으로 운영 되기 때문에 실무 경력을 쌓기 위해, 사수를 만나 보조 일을 시작하면서 부터 장제사 일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 전에는 국내에서 장제 기술을 가진 분들이 많지 않아 해외에서 장제 기술을 배워오기도 했는데 최근엔 국내에서 사수 분을 구하고 일을 배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서울 경마공원, 부산 경마공원, 제주 경마공원, 목장, 승마장 등의 취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장제사 연봉

말 장제는 보통 말 한마리 당 4주~ 8주 사이 주기로 진행되며 말 한 마리를 기준으로 일당 15만 원 정도를 받게 됩니다. 장제사가 되고 초봉은 3,500~4,000만 원 초반대로 항상 일이 있는 것이 아니고, 자영업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일을 많이 하시는 분도 있고, 주 3일만 하고 쉬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연봉편차가 큰 편입니다.

고 연봉으로 가기 위해서는 아시안 게임, 올림픽 등에 참여하는 말 (10억 ~50억) 의 장제를 해야하는데 말의 가격이 많이 나가는 만큼, 비싼 장제를 진행하게 되고 일을 맡길 때는 EX)업계에서 인지도도 있고 1급 장제사 (5명 내외) 혹은 경력을 인정 받아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영업이 잘 되고, 인지도가 높은 장제사라면 연봉이 1억 이상 까지도 열려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험성

따지고 보면 세상에 안 위험한 직업은 없지만 장제사는 말굽을 다루기 때문에 위험이 항상 산재 해 있습니다. 말 뒷발에 맞아서 트라우마로 일을 그만두시는 분도 있고, 편자 박는 못을 잘 못 박아 비싼 말을 파상풍으로 죽게 만들어 여러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생각 외로 말 발에 생기는 질병은 20가지가 될 정도로 관리가 어렵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런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직업입니다.

  • 돈만 쫓기 보다는 평소 동물을 좋아하고 말을 직접 본적이 있으며 관심이 많으신 분

마침

지금까지 장제사 되는법과 연봉 기대값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꼭 말과 관련 된 대학 학과를 나오지 않더라도 장제사의 길을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실무 경력을 잘 쌓을 수 있는 인맥이나 사수를 잘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