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양어선 월급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사급은 연봉 억대가 넘어가고 어떤 글을 보게 되면 연봉 3천만원도 간신히 넘긴다고 하며 향간에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원양어선을 타면 단 기간에 몇 억 정도는 쉽게 벌어서 가게를 차리거나 필요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한 번 쯤은 있으실 겁니다. 원양어선을 타면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사실이긴 하지만 아주 간단히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원양어선 타는법 월급 등에 대해 조사 해 보았습니다.

 

원양어선 – 타는법

원양어선을 타는 방법은 일반선원, 해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다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단히 군대라고 생각 하면 일반 병사로 타는 것이 일반선원이라고 한다면 해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배를 타게 되면 간부급으로 월급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 선장, 항해사, 국장, 조리장, 3항사 2항사 일반선원 등등.
  • 단도직입적으로 아무런 준비 없이 원양어선을 타는 경우 많은 돈을 벌 수 없습니다.

원양어선 – 월급 연봉

원양어선을 타고 항해를 하면서 가장 많이 돈을 버는 경우는 바로 선장과 항해사 등 간부급입니다. 기본급여가 회사에서 나오기는 하는데 사실상 배를 타는 분들에게 기본급여 보다 중요한 것은 물고기를 잡아서 퍼센테이지로 나눠가는 보합제도 입니다. 보합제도는 잡은 물고기를 수익화 해서 선장은 몇 %, 항해사는 몇 % 항사는 몇 %로 나누는 것을 의미 합니다.

  • 선장의 보합제도 퍼센테이지가 가장 높습니다. 많이 버는 선장의 경우 연봉 20억 까지 가는 이유가 보합제도가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원양어선 월급 또한 직책에 따라 많은 퍼센테이지를 가져가게 됩니다.
  • 2~3항사의 경우 9개월씩 2번 배를 타서 1년 6개월 정도 배를 타게 되면 보통 최저 6천만원에서 부터 많게는 1억 이상 까지 돈을 가져가게 됩니다. (세전)
  • 해기사 자격증 없이 배를 타게 되는 경우 연봉은 3천만원 정도로 생각 하시면 됩니다. 3천만원이 세전 연봉이기 때문에 세금을 제외하고 나면 사실상 육지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항사와 선장의 경우 연봉이 매 번 다른데 그 이유는 배에 들어가는 유류가격 잡힌 어종의 분포군, 국제 물고기 시세 등을 반영 해 많이 남으면 더 돈을 많이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원양어선 – 타면 하는 일

해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2~3항사의 경우 관사들의 뒷일을 도와 주거나 갑판에서 일반선원이 하는 일을 돕게 됩니다. 배를타서 헬기를 띄우고 그 다음 그물을 올리고 전제 작업을 하고의 반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선원의 경우 대 부분 외국인 노동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양어선을 타는 한국인의 경우는 보통 관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 이전에는 범죄자의 도피 수단 정도로 여겨 졌으나 최근에는 자격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 당직 개념이 있기 때문에 밤 낮 없이 일 하고 쉬는 날이 거의 없다싶이 합니다.
  • 배를 1년 이상 타게 되면 퇴직금을 받고 배를 내리게 됩니다.

퇴직금을 받는 다는 말은 말 그대로 배를 여러 번 탄다 할지라도 배를 탈 때 마다 재고용 되서 일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1~2년 배를 타고 짧은면 3개월 늦으면 1년 까지 쉬는 기간을 갖게 되는데 배에서의 일이 고되기 때문에 있던 돈을 탕진 하고 다시 배에 오르고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단 기간에 돈을 모으려고 원양어선을 타시는 분들은 10명이면 10명 전부 버티지 못 합니다.

원양어선 – 여자도 탈까?

원양어선 자체에서 여자가 타는 경우는 없습니다. 보통 여자가 원양어선을 타는 경우는 해외에서 허가 해준 물고기를 잡나 안 잡나 감시하는 옵저버가 배에 승선해서 같이 타는 경우 밖에 없으며 2~3시간이고 물고기를 잡으며 비린내를 맡고 물고기 피를 뒤집어 쓰면서 일 해야하기 때문에 사실상 여자가 하기에는 많이 고된 일이기도 합니다.

원양어선 살인 – 갑판의 분위기

가장 많이 트러블이 나는 경우는 항해사 선장 등 관사급 선원과 일반선원 사이에서 트러블이 많이 발생합니다. 구타 및가혹 행위가 있었다고 한다면 한 명이 갑자기 열 받아서 칼을 들게 되면 아무도 도망 가지 못 하고 대 참사가 나기 때문에 구타 및 가혹행위는 거의 단절된 분위기라고 합니다.

  • 캐리비안의 해적을 보고 말 안드는 선원이 있으면 바다에 빠트려 버린다고 생각 하실 수도 있는데 회사 차원에서 전부 관리가 되고 있고 세금을 내고 누가 탔는지 기록이 다 남기 때문에 바로 살인죄 입니다.
  • 안전사고가 일어나서 다치는 경우가 많으며 가장 자주 일어나는 사고는 와이어나 로프 체인이 끊어지게 되어서 몸에 가격 당하는 경우 절단사고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내가 마음에 안드는 선원이 있다고 하면 부식을 내주지 않고 혜택을 조금 뺏는 식으로 갈구는 정도는 있습니다.

이런 절단사고 때문에 원양어선을 타고 오면 이전 부터 어르신 들이 목발짚고 온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이는 원양어선에서 일을 하며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베트남 황제코스 가격 1인 기준

이름으로 사람찾기 구글링으로 출신학교

연체자 소액대출 가능한 곳 3가지

대부업 대출 잘되는곳 무직자도 가능한 곳

중고오토바이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

대학생 50만원 소액대출 어플 활용하기

원양어선 후기

지금까지 원양어선 월급 타는법 연봉 등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합법적인 일이며 많은 돈을 벌 수 있기도 하지만 사실상 9개월 단위로 배를 내릴지 안 내릴지 결정 하고 한 번 배에서 내리면 바로 백수가 되는 느낌이기 때문에 약간 방탕한 생활에 빠질 수 있기도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개인의 역량이기 때문에 단기간 돈을 벌고 싶은 분이 아니라 장기간 돈을 벌고 싶으신 분이라면 충분히 좋은 직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