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엔 신축으로 입주 할 때도 아파트 확장공사를 할건지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평수가 조금 더 넓어지기 때문에 대 부분 확장공사를 하는 편 입니다. 신축으로 입주할 때 확장공사를 안 했더라도 거주하고 있는 상태에서도 공사가 가능한데 이번에는 아파트 확장공사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확장공사 비용
공사 비용은 시공사 마다 조금 씩 차이가 나고 이 외에도 샷시 교체, 창틀 공사, 도배 시공, 장판 시공 등 추가 비용이 더들어갈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45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발코니/베란다 | 구축 400~450 만 원 신축 건설사 800~1,200만 원 – 평당 비용 100~150만 원 |
거실 | 2,500만 원~ – 30평대 기준 4~5,000만 원 |
제가 이전에 25평형대 신축 아파트를 들어갈 때 발코니 확장 비용으로 800만 원 정도를 냈었는데 이게 저렴하다고 했었으니 신축인 경우에는 보통 800~1,200만 원 정도는 확장비용이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 신축이라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파트 확장공사 장점
- 공간의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자녀가 있거나 젊은 부부, 신혼부부의 경우 공간 부족을 많이 느끼는데 이런 부분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습니다.
- 개방적인 공간과 채광 및 환기가 좋아집니다. 남향으로 아파트를 지은 경우 채광 효과가 배가 됩니다.
- 신축인 경우 확장공사를 하게 되면서 분양가가 높아지게 되고 높아진 분양가는 아파트 시세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있습니다.
아파트 확장공사 단점
- 단열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냉난방 효율이 떨어지고 여름에는 더 덥게 느껴지거나, 겨울에는 더 추워 질 수 있습니다.
- 공사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누수 혹은 방음 관련 된 문제로 구축인 경우에는 생각 보다 심각할 수 있습니다.
- 신축이라면 분양가가 높아지면서 아파트 시세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구축인 경우 원치 않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판매하실 때 구매자를 찾기 조금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시세 영향
결과 부터 말씀 드리자면 이전에는 발코니 확장이 법적 규제로 인해서 금지 되었으나 2006년 부터 합법화가 되고 난 뒤 부터 신축 아파트의 경우 베란다나발코니 확장을 하는 경우 분양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1군~2군 아파트 건설사의 경우에는 대게 아파트 분양 가격이 더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따라서 분양 가격이 올라감에 따라 아파트 시세에 충분히 영향을 줄 수 있다 생각 되어 집니다.
마침
지금까지아파트 확장공사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신축인 경우에는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구축인 경우에는 시공사에서도 말리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긴 한데 구축이라도 더 넓은 공간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확장공사를 하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