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 중도금 대출 자격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1월 기준으로 DSR 40%규제를 하게 되었고 규제내역과 함께 대출받기가 많이 어려워 지게 되었습니다. 아파트 분양을 받더라도 사실상 중도금 대출을 진행 하는 것이 많이 어려워 지게 되었는데 어떻게 어려워지게 되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파트 분양 DSR 40% 규제 대출 규제
DSR규제라는 것은 대출 원리금(원금+이자)을 연봉으로 나눈 수치를 의미 합니다. 만약 대출 받으려고 하는 금액이 1억원이라 한다면 dsr 40% 미만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연봉 2,500만원 이상이 되어야 하는 것이고 대출 2억원을 빌리기 위해서는 연봉이 5,000만원을 되어야 대출 자격조건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규제가 적용 되는 대상은 서울, 경기권에서 신용대출 1억원 이상을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 조금 더 현실적으로 말씀 드리면 서울 경기도 권에 8억 짜리 아파트를 산다고 가정하면, 대출 한도는 3억 2천만원이 될 것이며 연봉은 8천만원 이상이어야 하고, 목돈으로 4억원8천만원을 가지고 있어야 구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 조건이 된다 하더라도 대출 한도를 3억 까지 해주는 곳이 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파트 분양 중도금 대출 자격
- DSR 40% 규제로 인해서 대출 원리금에 맞는 연봉 비율을 맞춰야 대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지역을 나누어 투기 과열지구 (서울, 경기)는 대출 한도 40% 조정지역인 인천, 세종까지는 50% 이 외 지역은 70%의 대출 한도가 적용이 됩니다.
- 정부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정부지원 대출, 1금융권이라고 한다면 거의 이런 기준을 적용 받게 됩니다.
- 대출 한도가 많이 하락한 상태에서 정부지원 대출을 받으려고 한다면 보통 청년을 위한 정책의 일환이기 때문에 나이 제한은 만 34세에 걸리게 됩니다.
이전에는 비교적 중도금 대출을 받기 쉬웠었는데 2022년 1월 부터 DSR 규제, 농협의 전세 대출 규제 등 여러 규제가 시작 되었기 때문에 정부 대출과 1금융권 대출이 많이 어려워진 부분이 있습니다.
지원하지 않는 대출 상품이 될 수도
개인적인 견해 입니다만, 이전에 경락 잔금 대출이나 자동차 무입고 대출, 어업 대출이나, 숙박업 대출, 어음 대출 등 이전에 1금융권에서 지원 했었던 적이 있었지만 차츰 시대가 지나면서 1금융권에서는 이런 대출을 취급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전세자금 대출 또한, 언젠가 저축 은행이나 2~3금융권의 전유물로 남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파트 분양 중도금 대출
사실 상 아파트 분양 중도금 대출을 진행 하기 위해서는 적격대출, 전세자금 대출, 청년 대출, 아파트 후 순위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현실적인데 거의 대 부분 대출 한도와 대출 자격 조건에서 DSR 40% 적용과 대출 한도 40%~70%가 적용 되는 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후 순위 담보대출
중도금을 내야 하거나, 추가 대출이 필요한 경우라고 한다면 이미 저당권 잡은 아파트를 한 번 더 저당권을 잡으면서 후 순위 담보대출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와 대출 금리는 기본 전세 대출들 보다는 안 좋은편 이긴 하지만 중도금 대출을 위해서 2~3금융권 혹은 자동차 담보대출을 진행 하시는 것 보다는 나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정부지원 대출 or 1금융권 대출
정부지원 대출 상품으로 가끔 예산 지원 범위 내에서 선착순으로 진행 해주는 대출 상품이 아니라고 한다면 보통 정부에서 주도를 하고 1금융권 대출에서 상품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지원 받을 수 있는 전세자금 대출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부 대출 금리가 좋은편이긴 하지만 이번에 적용 된 규제로 인해서 대출 자격과, 한도는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아파트 분양 중도금 대출 자격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서울과 경기 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많이 오르기도 했지만 이제는 대출 받기가 어려워 졌기 때문에 영끌을 해서 대출 받아 내 집 마련을 할려고 해도 어려워진 것이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