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조회 기준과 확인방법 무료로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불량자의 기준은 일반 신용대출 기준은 연체 후 30일이 지나게 되면 단기 연체자가 되고, 연체 후 90일이 지나게 되면 장기 연체자 (신용불량자)가 됩니다. 추심의 경우 금융사나 개인 업자 마다 “유예 기간”을 둘 수 있긴 하지만 결과적으로 연체 후 90일이 지나게 되면 신용불량자가 됩니다. 조회하는 방법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신용불량자 조회
신용불량자의 신용등급은 보통 9등급 ~ 10 등급 사이로 조회를 하더라도 바로 “신용불량자 입니다”라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장기 연체로 인해 이 정도 신용등급이면 현재 신용불량 상태이구나 하고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2005년 관련 법 개정으로 인해 “신용불량자”, “신불자 등록” 등이란 단어는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대 부분의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혹은 핸드폰 인증 등으로 로그인만 가능하면 간단히 신용 점수를 조회 해 보실 수 있습니다.
크레딧 포유
크레딧 포유 홈페이지에선 금융기관이 등록한 신용정보를 바로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 대출 정보나, 채무보증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고 보험 신용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종합 신용정보 집중기관인 신용정보원의 신용정보 법 상 연체 정보를 관리에 등록이 되기 때문에 금융기관이 공유하는공동 전상망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으로 정확도가 높은 편 입니다. 신용조회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올 크레딧
올 크레딧 홈페이지에서도 신용점수 조회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월 5~6만 명 정도의 사용자가 신용점수를 조회하기 위해 이용하고 있고, 자신의 소비습관에 맞는 신용카드를 추천 받거나 본인의 신용등급에 맞는 대출 상품을 찾아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하면 전 국민 무료로 신용조회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대출 비교
최근 만들어진 대출 비교 서비스로, “네이버 로그인” 후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무료로 자신의 신용등급 정보와,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아이디를 가지고 있으신 분이라면 간단히 활용해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아 추천드립니다.
신용불량자 벗어나는 방법
신용불량 상태가 되기 전, 연체금을 돌려막기 하면서 폭탄 돌리기를 하는 경우도 있고, 작업 대출이나, 핸드폰 깡 등 여러 위험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기 보다는 가족이나 지인에게 돈을 빌리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국가에서 지원하는 개인회생이나, 면책, 파산 정책을 이용하시고, 기간이 지나 해제 된 후 점차 신용등급을 올리면서 회복하시는 것이 더욱 현실적이라 봅니다. 개인 회생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마침
신용불량자 조회 기준과 확인하는 방법,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계속 쫓기는 생활을 하다가 개인회생을 하게 되면서 오히려 속이 후련하다, 희망이 보인다 라고 하시는 분들의 후기가 많은 만큼, 무리해서 대출을 더 늘리기 보다는 정면돌파로 개인회생을 알아보시는 걸 더욱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