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회복 기간, 조회 불이익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2 금융권 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신용등급을 조회하게 되고 자주 조회하게 되면 과다 조회자로 대출이 막히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과다 조회를 했을 때의 불이익과 신용등급이 회복되는 기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회복 기간 – 단기, 장기

채무불이행자는 단기 연체자, 장기 연체자로 분류 되어 집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5일이 지나면 단기연체자로분류가 되며, 일반 신용대출의 경우 1달 정도 연체한 경우 단기 연체자로 분류가 되고 3개월 이상 연체를 지속하는 경우 장기 연체자로 분류됩니다. 단기 연체자가 되는 순간부터, 채무 불이행 이력이 남게 되는데 상환을 하고 나서도 오랜 기간 신용등급이 회복이 되질 않습니다.

  • 단기 연체자의 경우 3년간 채무 불이행 이력이 남게 되고 장기 연체자의 경우 최대 5년간 채무 불이행 기록이 남게 됩니다.

따라서, 비교적 값기 쉬운 후불 교통 카드나, 핸드폰 연체 등으로 신용등급을 하락하게 두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신용등급 회복 기간 조회 불이익

신용등급 회복 기간 조회 불이익

신용등급 회복 기간

정확히 공시 된 내용은 없지만, 대체적으로 단기, 장기 연체자가 아닌 경우 상환을 진행하고,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3~4달이 지나게 되면 원래 신용등급에 가깝게 오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신용도는 한 번 떨어지기 시작하면 급 속도로 떨어지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연체를 오랜 시간 지속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중도상환을 통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을 조금이라도 늦출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회복 –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을 회복하고 올리는 방법은,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경우라고 한다면 대출 한도가 500만원이라고 가장 했을 때, 500만 원을 꽉꽉 채워서 계속 쓰면 자연스럽게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하나, 한도를 계속 채우는 고객을 금융권에서 좋게 볼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대출 한도에 맞는 적정선 금액을 유지하고 상환을 잘하다 보면, 대출 한도가 올라가고 신용등급이 회복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신용등급 조회 불이익 – 과다조회자 기준

보통 신용대출은 금리가 저렴한 곳을 이곳저곳 찾아보기 마련이기 때문에, 여러 곳에 조회기록이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5일 이내 3곳 이상 대출을 조회한 경우라면 신용대출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며, 과다 조회 신용기록은 본인이 직접 삭제할 수 있고 올 크레디트이나, 마이 크레디트 홈페이지에서 1년간 대출 조회기록을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을 계속 조회하는 것 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지는 않습니다만, 과도한 대출 조회로 인해 대출이 불가능할 수는 있습니다.

신용등급 회복 기간 – 개인 회생, 파산, 면책

과도한 채무로 인해서 개인 회생, 파산, 면책을 하게 되는 경우 이미 신용도가 바닥이 되어 과연 회복이 되기는 할까?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개인 회생을 마치고 나서도 신용등급은 매우 낮은 상태이며 이후 신용등급은 천천히 회복해나가야 합니다.

  • 신용등급 회복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금융거래를 해야합니다.
  • 보험 적금, 금융거래, 적금 상품, 신용카드를 이용하시면 신용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채권추심 전화 안받으면 자택방문?

중고오토바이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

기대출과다자 대부 대출 한도 나오는 곳

대출 연체 하루 한달 지나게 되면?

일반 공무원 대출 9급 가능한 곳

폰테크 대출 하는 것이 맞을까?

장기 연체기록 대출 가능한 곳

마침

지금 까지 신용등급 회복 기간, 신용등급 조회 불이익에 대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과다 조회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받을 대출 상품은 미리 금리를 알아 보신 후, 리스트를 정리해서 5일간 3회 이상 조회를 하지 않도록 대출을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