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배관 수리비 상황별로 얼마나 들까요??

수도배고나 수리비 상황별로 얼마나 드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특히나 수도배관이 동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눈에 보이지 않는 만큼 문제가 되는 경우도 다양하고 배관 내시경까지 보고 한 번 고칠 때 제대로 고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 합니다.

수도배관 수리비

업체 마다 조금 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기본 점검 비용은 5~10만 원 정밀 누수 탐지비용 (내시경 등)은 10~30만 원 정도가 들어가고 수리비는 별도로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한 누수10~30만 원
배관 교체 (부분)30~100만 원
전체 배관 교체200만 원 이상
배관 막힘 청소10~20만 원
심각하게 막힌 경우30~70만 원
동파 수리20~50만 원
배관 재배치 및 조정100만 원 이상
수도배관 수리비

건물을 설계 할 때 부터 배관 위치가 잘 못 되어 고질적으로 계속 막히는 경우도 있는데 수도배관이 지하에 뭍혀 있거나 벽 속에 설치된 경우라면 추가 공사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배관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있으면 있을수록 작업 난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추가비용이 더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긴급수리

빌딩이나, 원룸, 상가 등등 건물주의 경우 대 부분 급하게 수도배관을 수리 해야 하다 보니 주말에 업체를 부르는 경우가 많고 보통 주말에 부르는 경우 가격이 더 비싸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겨울 철 동파 방지

수도배관 수리비
수도배관 수리비

동파로 인해서 한 번 수리를 해 보신 분이라면 돈도 많이들고 불편하기도 하고 겨울 철 추운데 아무 것도 못 해서 짜증이 이만 저만이 아닌데 될 수 있으면 간단하게라도 예방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배관 보온 테이프로 감기 : 테이프를 감는 것만 해도 거의 동파가 나지 않으며, 누수를 방지하는데도 효과적이라 겨울이 되기 전 꼭 테이프를 감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수도꼭지 약간 틀어 놓기 : 흐르는 물은 고인 물 보다 얼기 어려워 동파를 방지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3. 배관 보온재 설치 : 외부에 노출 된 수도배관의 경우 보온재 (스티로폼, 고무 재질) 등을 감싸서 열 손실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4. 배수구 물 빼기 : 사용하지 않는 배관의 경우 배관안에 남아 있는 물을 미리 배수시키고 수도를 잠가 물이 고이지 않게 해야 합니다.

배관이 너무 자주 막히는 경우

고질적으로 1달 ~3달에 한 번씩 계속 막히는 배관들이 있는데 대 부분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배관에 음식물 찌꺼기나 기름을 주기적으로 버리는 경우
  • 배관 자체의 구조적 문제로 인해 재설치 및 배관 교체가 필요한 경우
  • 나무 뿌리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 때문에 막혀버린 경우

오래된 건물의 경우 노후화 된 철 배관을 쓰는 경우가 많고 PVC나 스테인리스 재질의 배관으로 교체하는 것도 고려 해 볼만한 합니다.

마침

지금까지 수도배관 수리비 상황별로 얼마나 나오는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배관의 특성 상 한 두번 고쳐도 수리가 잘 안되면 짜증 부터 나고 뭐가 문젠지 감도 안오게 되는데 업체가 다 같은 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약간 발품을 팔아서 잘 하는 곳에 의뢰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