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싱크대 분배기 교체비용이 궁금하신 분이라면 이 번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분배기는 보일러에서 나오는 열을 각 방에 분배 해 주는 역할을 하고, 보통 “보일러실”이나 “싱크대 밑” 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보일러실 보다는 싱크대 밑에 있는 경우가 교체비용이 더 들어가게 됩니다.
보일러, 싱크대 분배기 교체비용
분배기 교체비용은 “구” 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3구 ~ 7구 분배기가 있는데 최근엔 3구는 찾아보기 어렵고 보통 4~7구인 경우가 많습니다. 집 평수가 넓을수록 분배해줘야 하는 곳이 많아지기 때문에 구 수가 더 많아지게 됩니다.
보일러실 분배기 교체비용 | 평균 1구 당 : 5만 원 ~ |
싱크대 밑 분배기 교체비용 | 평균 1구 당 : 10만 원 ~ |
싱크대 밑에 있는 분배기 교체비용이 더 비싼 이유는 수도배관, 하수배관 등 고려할 부분이 많아서 교체하는 난이도가 높기 때문이며, 셀프교체를 하더라도 싱크대 밑 분배기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 평수인 30평을 기준으로 했을 때 평균 교체 비용은 40만 원 정도입니다.
교체시기
인테리어를 진행하기 전 분배기를 교체하는 경우도 있고 새집에 들어와서 3년 후, 문제가 물이 새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보통 10년 정도를 기준으로 교체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른 구에 문제가 없다면 부분교체를 하는 것이 좋지만, 10년 이상 된 분배기라고 한다면 전체를 다 교체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바닥을 타공하고 분배기를 교체하면 작업이 더 어려워져 추가비용 (50만 원 이상)이 들 수 있습니다.
분배기 고장나면?
- 분배기가 고장나면 방 하나 혹은 싱크대, 욕실 등 온수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 분배기에서 물이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이 보일러가 고장 났을때와 비슷하고 보일러를 교체할 때는 보통 50~100만 원 정도 비용이 들지만 분배기의 경우 조금 더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수리를 문의하는 곳은 “하수 업체”, “싱크대 업체”, “배관 업체” 등을 통해 문의하고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보일러, 싱크대 분배기 교체비용과 교체시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인테리어를 계획 중이라면 꼭 미리 분배기를 교체하시는 것이 좋고, 셀프 교체도 가능하지만 싱크대의 경우에는 업체를 부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