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경력단절 여성 지원금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가 태어나는 것은 정말 기쁘고 행복한 일이지만 아기는 식물처럼 혼자서 쑥쑥 자라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모 중 한 명은 아이가 클 때 까지 적어도 1살이 되기 전 까지는 아기를 봐야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과정에서 보통 여성이 아기를 보고 경력단절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경력단절 여성 지원정책은 무엇이 있는지 전부 소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력단절 여성 지원금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지원정책은 “취업 알선”패키지로 새로 일자리를 구하고자 하는 경우 인턴 지원금이나 교육비를 대신 내주거나 일자리를 알선 해주는 형식으로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원금은 “인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새일 여성 인턴제도 뿐이 없습니다. 하나 씩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청할 수 있는지원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지원대상 | 출산, 육아 ,부양가족돌봄으로 2년 이상 경력이 단절 된 여성 |
우선 지원대상 | 저소득층, 장애인, 40~55세 이상 여성, 한 부모 가족 여성 |
- 경력단절이 되고 적어도 2년 이상은 되어야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새로 일하기 여성 인턴제도
새일 여성 인턴제도는 재 취업을 위해 실무 경험을 쌓고 취업까지 할 수 있는 제도로 3개월 간 교육을 받고 인턴 지원금 최대 380만 원을 지원 받을 수 있는 지원정책입니다. 380만 원을 한 번에 받는 것은 아니고 월 80만 원 씩 지원 받아 최대 380만 원 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새로 일하기 센터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0077번 입니다.
맞춤형으로 경력단절 전에 했던 일과 비슷한 일자리를 직업교육훈련을 받으실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교육훈련비, 자활비, 교통비 등을 지원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주변에 가까운 새로 일하기 여성 취업 지원센터가 있다면 일자리 알선을 위해 꼭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지역 별 새로 일하기 여성지원 센터를 확인해 보실 수 있고 자세한 교육 내용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우먼업
우먼업은 서울 시내 여성 인력 개발센터와 5개 여성 발전 센터 등 여러 여성 기관과 연계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서울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신 분에게 추천드리는 정책입니다. 총 지원금은 390만 원 입니다.
- 우먼업 구직자금 30만 원 3개월 90만 원
- 우먼업 고용장려금 300만 원
인턴십 채용연계 근로 3개월 후 300만 원을 더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실 상 새로 일하기 인턴제도와 크게 다를 것은 없고 서울 지역에서 받을 수 있는 교육이나 일자리에 대한 정보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좋은 편 입니다.
각 시 마다 서울 우먼업 처럼 보기 쉽게 홈페이지를 운영하면 좋겠지만 대 부분 지자체 시청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안내 해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조금 씩 다릅니다.
출산 지원금 혜택
새로 일하기 지원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출산 지원금 명목으로 많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 아이가 태어날 때 너무 바빠서 지원금을 제대로 못 받고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출산 지원금 혜택 또한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겠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경력단절 여성 지원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이라면 서울 우먼업을 먼저 알아 보시는 것이 좋겠고 인턴으로 3개월만 근무 해도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꼭 한번 쯤 도전 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