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열식가습기 장점 단점 전기요금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가습기 종류로는 초음파 가습기과 가열식 가습기가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모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고 단점도 있기 때문에 꼭 미리 알아두신 후 구매하실 때 참고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가열식가습기 전기세
가열식 가습기는 계속해서 물을 끓여 수증기를 분사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습기들 보다는 더욱 많은 전기를 요구합니다. 가열식 가습기 전기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단 190W~245W 제품을 이용하는 경우 하루 종일 사용하게 되면 6~7KW의 전력을 소모하게 됩니다.
- 1KW가 280원 정도라고 생각 했을 때 하루 종일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하는 경우 전기요금은 1700원에서 2천원선이 됩니다.
- 2단 혹은 3단으로 운용할 경우 더욱 많은 전기세가 나가게 됩니다. 사용설명서에 보시면 한 단수가 올라갈 때 마다 몇 와트를 쓰는지 확인해 보시면 전기세를 간단히 계산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장점
가열식 가습기는 물을 끓인 다음 수증기를 공중에 분사하여 방 안의 습도를 맞추는 형식의 가습기입니다. 초음파 가습기의 경우 세균번식이 용이한 반면 가열식 가습기는 계속해서 물을 끓여 분사하기 때문에 세균에 대한 걱정이 많이 없고, 가열식이기 때문에 방안의 습도도 조절이 됨과 동시에 방안도 따뜻해 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습 범위가 넓습니다. | 세균으로 부터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
따뜻한 수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방이 따뜻해집니다. |
단점
기본적으로 초음파 가습기와 일반 가습기들과 비교 했을 때 가격이 더 많이 나가는 편이고 물을 계속해서 끓여 분사하기 때문에 전기세 요금에 대한 분담도 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가습기의 수증기 배출구에서는 계속해서 뜨거운 기체가 나오기 때문에 화상의 위험 또한 있습니다.
- 가열식가습기는 구조가 어렵기 때문에 청소를 할 때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청소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가열식 가습기의 구조는 매우 복잡한 상품들이 많으며 청소를 이용하실 때는 구연산을 이용하거나 베이킹소다를 한 스푼 정도 넣어 청소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스탠드 주전자와 마찬가지로 가열을 해주면 더욱 깔끔하게 청소하실 수 있습니다.
-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이 가습기 내의 석회성분을 날려주기 때문에 청소하기 간편합니다.
- 물이 들어가는 통에 물을 가득 채워주신 후 베이킹소다, 혹은 구연산을 넣어주신 뒤 15분 정도 방치 해주신 뒤 행궈내면 간편합니다.
아무리 세균에 강한 가열식 가습기라 할지라도 청소를 주기적으로 하지 않으면 방 안이 세균으로 득실 거릴 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주기적으로 날짜를 정해주신 뒤 청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가열식가습기 장단점 전기요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초음파 가습기나 일반가습기의 경우 한 달 정도 사용 했을 때 전기요금이 2~3천원선이 나온다고 한다면 가열식가습기는 8~9천원이 나올 정도로 전기를 많이 먹으며 장점이 많은 만큼 비용이 더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