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미만 해고시 퇴직금 지급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퇴직금 지급 기준은 1년 이상 재직 기간이 인정 되어야 받을 수 있는데 1년이 되어가는데 회사에서 퇴직금을 지급 하지 않을 요량으로 쫓겨 나듯이 퇴직을 하게 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년 미만 해고시 – 퇴직금 지급

1년 미만 퇴직금

1년 미만 퇴직금

안타깝지만 퇴직금 지급기준은 1년이기 때문에 퇴직금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한 가지 법에 걸리는 점은 이렇게 쫓겨 나 듯이 퇴직하는 경우 사업주가 30일 이전에 해고 예고를 하지 않고, 해고 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퇴직금은 지급 받을 수 없고 해고예고수당은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 결과적으로 1년 미만 근무를 한 경우에는 퇴직금을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 사업주가 해고 통보를 30일 이전에 하지 않은 경우라면 해고예고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고예고수당 이란?

해고를 진행하기 전 30일 전에 미리 통보를 해주어야 하고 통보를 하지 않은 경우 해고예고수당을 즉시 지급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해고예고수당 예외가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 일용직근로자로 3개월 근속을 하지 않은 경우 2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해서 일하신 분
  • 월급근로자로 6개월을 채우지 못한 경우, 계절적 업무로 인해 6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해두고 일을 진행 하신 분, 수습기간 이 후 3개월 이내인 경우

위와 같은 경우라면 해고예고수당 예외로 받을 수 없습니다.

해고수당 – 계산하는 방법

통상임금 X30일 [통상임금=통상시급 X 1일 근무시간]으로 계산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노동 ok 홈페이지를 참고 하시면 해고수당 휴일근로수당 퇴직금 출산급여 등을 계산기로 얼마나 금액을 받는지 계산 해 보실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퇴직금 – 지급기준

무조건 1년 이상 근로를 했다고 해서 퇴직금을 받는 것 또한 아닙니다. 매 주 15시간 이상 근무를 해야만 인정 받을 수 있고 이 외에도 몇 가지 퇴직금 지급 기준이 있습니다.

1년 이상 계속 근로를 유지 해야함
주 15시간 이상 근무를 해야함
근로자가 직업을 보유하고 근로관계를 유지한다면 휴직기간 또한 근속기간에 포함 됨
5인 미만 영세사업자 또한 포함 됨
기간제 근로자 및 파견근로자도 적용 됨

퇴직금 지급 기준이 되는 경우라면 사업자는 퇴직일자를 기준으로 14일 이내 퇴직금을 지급 해야만 합니다. 지금기한을 어기게 되는 경우 연 20% 가산 금리를 적용하여 근로자에게 추가로 지급 해야 합니다.

딱 1년 퇴직금 – 정산은?

앞서 소개 드린 대로 주 15시간 이상 근로를 유지 해야하며, 휴직기간이 근속기간에 포함이 되지 않은 경우라고 한다면 딱 1년 동안 퇴직금 지급기준을 채웠더라 할지라도 퇴직금 지금 기준에 해당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채권추심 전화 안받으면 자택방문?

압류 안되는 통장 종류와 방법

중고오토바이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

기대출과다자 대부 대출 한도 나오는 곳

대출 연체 하루 한달 지나게 되면?

가전제품 담보 대출 자주 쓰이는 4가지

일반 공무원 대출 9급 가능한 곳

소형 용달 비용과 가격 알아보기

마침

지금까지 1년 미만 퇴직금 지급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조건 딱 1년 동안 일자를 채운다고 해서 퇴직금 지급 대상이 되지는 않고, 1년을 채우지 못 하고 해고 통지를 받은 경우 해고예고수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30일 이전에 통보를 했는지 확인 해 보시는 것이 중요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