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에게 빌려준돈 받는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돈을 빌려 달라고 할 때는 애걸복걸 하더니 소액으로 인해서 분쟁이 생기게 되면 상대방이 처사를 잘 못할 것이라는 생각과 막상 상환을 하려고 생각 하니 뭔가 손해 보는 느낌이 들어 빌려준 돈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웬만한 소액은 내용증명만 보내도 거의 해결이 되기 때문에 그렇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친구에게 빌려준돈 받는법 – 내용증명

친구에게 빌려준돈 받는법

친구에게 빌려준돈 받는법

소액을 빌려준 경우라고 한다면 무턱 대고 먼저 고소를 진행 하게 되면 상대방도 부담스러워 하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돈도 오히려 시간이 더 지난 후에 돌려 받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법적 절차로 진행하기 전 가장 먼저 내용증명을 보내는 것이 절차입니다.

  • 대 부분 내용증명을 받게 되면, 소액인 경우 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민사소송에 들어가기 전, 중요한 증거 자료가 될 수 있고 내용 증명으로 사전에 상환할 금액이 얼마 있는데 제대로 상환을 이행 하지 않았기 때문에 먼저 내용 증명서를 보냄으로써 본인이 상환 받아야 할 금액을 상대방에게 고지 하는 것 입니다.

친구에게 빌려준돈 받는법 – 민사소송

민사소송을 적어도 소송이 진행되고 해결 되기 까지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웬만하면 민사소송으로 가려고 하지 않으려는 분들이 많지만 굳이 기다리지 않더라도 소액소송, 지급명령, 민사조정, 제소전 화해 등을 이용 해 보다 빠르게 소송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재판은 대법원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소액 재판청구 금액이 3천만원 이하인 경우

신속한 절차로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민사 단독청구금액이 3천만원 이상 2억원 이하인 경우
민사 합의청구금액이 2억원 초과인 경우

민사소송 강제집행 절차

민사조정이 완료 되면 강제집행을 할 수 있게 되고 압류와 추심, 전부 경매, 특별현금화 명령 등을 이용 해 금액을 상환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심은 대출과 마찬가지로 상환 해야 할 금액에 대해 합법적으로 권리를 요구하는 것 이며, 정말 참교육을 원하는 경우라고 한다면 캐피탈 회사나, 파이낸셜, 여신 금융 등에 의뢰를 하여 조금 더 저렴하지만 빠르게 상환 받을 수도 있습니다.

친구에게 빌려준돈 받는법 – 주의사항

채권 추심 집행은 민사소송 이 후, 민사조정이 완료 된 후 부터 진행할 수 있으며 무턱 대고 캐피탈 회사나 저축은행에 찾아간다 할지라도 채권 추심을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추심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분쟁 사항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채권 추심을 진행 할 때는 법률 테두리 안에서 합법적으로 진행 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권 추심할 때 지켜야 하는 주의사항

오래된 채무 추심 받을 때 알아둬야 할 사항

빌려준돈 받는법 – 형사고소 진행

민사소송과 형사 고소 모두 진행할 수 있으며 정말 참교육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민사 소송과 형사 고소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경찰서에서도 간단히 고소장을 이용 해 고소를 진행 하실 수도 있고 경찰청 홈페이지를 통해 고소장을 접수 하실 수도 있습니다. 형사고소의 진행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담당 형사에게 전화가 오게 되고 접수한 고소장을 근거로 조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2. 담당 형사 분은 질문과 답변을 모두 기록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답변 하셔야 합니다.
  3. 바로 답변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추 후에 답변을 하셔도 됩니다.
  4. 조사 과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5. 조사가 진행이 된 후 담당 형사의 손을 떠나 검찰에 이관해서 최종 조사와 처벌을 앞 두게 됩니다.

고소장을 작성하면서, 질문 답변을 하실 때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따로 알아 보셔야 할 부분이며 만일 증거가 불 충분하거나 사실과 다른 경우라고 한다면 역 고소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소장을 제출하고 답변을 하실 때는 사실에 의거해서 정확히 답변을 하셔야 합니다.

  • 제대로 진술이 어려운 분이라고 하신다면 변호사에게 일임하고 묵비권을 행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많은 돈을 빌려준 경우

소액의 금액이라고 한다면 대 부분 내용증명이나 민사소송 선에서 끝나게 되지만 빌려준 돈이 많은 경우라고 한다면 상대방이 돈을 빌릴 때 당시 변제 능력이 있었는지 이자를 잘 값고 있었는지 상환을 제대로 진행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사항이 됩니다. 이자와 상환일이 많이 지난 경우라고 한다면 형사고소가 더욱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지입차 현실 사기 예방하기

원양어선 월급 타면 하는 일

이름으로 사람찾기 구글링으로 출신학교

흥신소 하는일 사람찾기 비용

마침

지금까지 친구에게 빌려준돈 받는법에 대해 내용증명과 민사소송 형사고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민사소송으로 이어지거나 형사소송으로 이어지는 경우 시간도 많이 걸리고 복잡할 것 같아서 안 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발품을 팔아서 충분히 진행하실 수도 있고, 내용증명을 보내는 정도는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해서 본인의 잃어버린 돈을 되찾으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