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비용, 보험 적용 여부 후기

치아교정 비용, 보험 적용 여부 후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균 치아교정 비용은 300만 원~600만 원이며 병원에 따라 혹은 치아교정을 받으려고 하시는 분의 구강 상태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보험 적용 여부와, 후기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치아교정 비용 – 종류

치아교정의 종류로는 메탈 교정, 세라믹 교정, 투명 교정 방법 등이 있으며 비급여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평균 비용이 300만 원 ~ 600만 원이고, 보험 적용이 되는 경우에는 더욱 저렴한 200~300만 원 정도로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험이 적용되는 조건이 있는데, 국민건강 보험의 경우 구순개열, 사보험의 경우, 부정교합 2-3급 정도가 되어야 보험 수급이 가능합니다.

  • 메탈 : 300만원 대, 세라믹 : 300~400만 원 대, 클리피씨, 콤비, 설측 : 500~600만 원 대

치아교정 장치 종류

세라믹 / 레진 교정브라켓이 눈에 띄지 않고
심미성을 해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데이몬 / 클리피씨 교정급속교정 및 비밀교정으로 불리며
결찰철사가 필요 없어 구강위생 관리에 유리합니다. 마찰력이 약해 통증이 적습니다.
콤비네이션 교정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교정장치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윗 치아는 안쪽으로 아래 치아는 바깥쪽으로 교정합니다.
설측교정윗 치아 아랫치아 모두 안쪽으로 교정하는 방법으로 거의 눈에 띄지 않고, 직장생활을 하는 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투명교정필요한 상황에 맞춰 장착 했다 탈착 했다 할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 치료에 적합한 장치입니다.

치아교정 분납 – 가격은?

치아교정의 경우 가격대가 꽤 있는편이기 때문에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분담으로 가격을지불 할 수 있는 병원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물건을 구매할 때와 마찬가지로 본인이 이용하는 카드사 할부 금리만큼 금액이 적용됩니다.

  • 분납은 병원마다 다르며, 일시 납부를 하는 경우 할인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교정 비용 – 보험 적용 여부

이전까진 치아교정 보험처리가 되지 않았지만 2019년 이후부터, 치아교정 보험적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부가 다 되는 것은 아니고 언청이 (구순개열)인 경우에만 보험적용이 가능합니다. 사 보험의 경우 보장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어린이일 때 일찍 가입해야 하고 부정교합 2급 혹은 3급을 받아야만 보험 적용이 됩니다.

  • 부정교합 2급이나, 3급은 주걱턱이나 무턱 정도여야 하지만 2급이나, 3급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 기준이 어금니의 위치로 급수를 따지기 때문입니다.

반대교합 시술

주걱턱인 경우 해결하기 위해 반대교합시술을 통해 올바른 치아 위치를 배열하거나, 수술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치아교정 종류로는 투명, 메탈, 세라믹, 클리피씨, 콤비, 설측 등이 있으며 어떤 치아교정을 하는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주걱턱 수술을 받는 경우 평균 수술 비용은 최소 1,000만 원 ~ 2,000만 원대입니다.

후기

치아교정의 후기에 대해선 정말 말이 많습니다. “하지 마라”라고 하는 경우 교정을 하는 기간 내에 불편함이 많았다는 내용이 대 다수였고 보통 1년 6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하지만 실직적으로 뺐다 꼈다 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보통 2년 정도는 걸린다는 것과, 3년 이상까지도 하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기간 차이는 관리로 인한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하는 데 있어서 충분히 생각을 해 보고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 이 외에, 부작용에 대한 부분은 검증된 내용이 없고 저의 지식 부족으로 따로 다루진 않겠습니다.

한 가지 더 꿀팁으로 치아교정을 하고 난 뒤 치과를 가야 하는 일이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하는 경우 집에서 가까운 치과에서 교정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셀프 치아교정 – 주의사항

최근 인터넷에서는 셀프 치아교정이라고 해서 돈을 안 들이고 교정할 수 있다는 홍보가 있는데, 이는 겉보기로만 치열을 교정하는 것으로 매우 위험할 수 있고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거나 교정효과가 있는지 확실하지도 않고, 잇몸에 무리를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하지 않고, 치과나 병원에서 치아교정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돌출입교정 – 비용

돌출입교정을 하는 경우 마찬가지로 치아를 교정하면서 돌출입을 교정하게 되기 때문에 치아교정비용과 다를 것이 없고, 어떤 교정장치로 교정을 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메탈 : 300만 원 대  세라믹 : 400만 원 대, 클리피씨 : 4~500만 원 대 등

돌출입을 해결하는 방법은 치아교정 방법과, 수술하는 방법이 있는데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평균 수술 비용이 7~800만 원대입니다.

마침

지금까지 치아교정 비용 주걱턱, 돌출입 교정 가격 및 수술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교정을 하고 후회하는 분들도 있고, 수술을 진행하고 나서도 후회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무조건 저렴하다고 진행하시기보다는 조금 더 시간을 들여 발품을 팔아 정보를 모아 보시고, 그래도 후회가 없다 생각이 들면 그때 진행해도 늦을 것 같진 않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