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명의이전 보험 승계하는 방법 이유는?

자동차 명의이전 보험 승계하는 방법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추가로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자동차 명의변경이 이루어질 때 이미 기존 자동차의 보험계약이 되어 있는 경우 자동으로 보험 승계가 되는 것은 아니고 “구매자가 동의”하게 되면 보험을 이어서 승계할 수 있습니다. 처음 자동차를 구매하는 경우라면 해당사항이 없지만, 기존에 있던 자동차의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보험을 그대로 승계 받는 경우 의무보험이 비어있는 동안 과태료를 낼 수 있는 소지가있기 때문에 기간을 잘 확인하고 진행 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보험

보험 승계는 보험사에 서면으로 동의 의사를 밝히면 간단히 승계 될 수 있고, 승계 받는 방법은 두 가지 경우로 추려볼 수 있습니다.

  1. 기존 자신의 보험을 승계해서 구매한 자동차에 등록하는 경우
  2. 이전자의 보험을 승계해서 구매한 자동차에 보험을 등록하는 경우

승계하는 이유는?

보험을 승계하는 이유는 당해년도의 보험 등급이 1등급 오르기 때문인데, 승계를 하지 않고 신규로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보험등급을 1등급 올리기 위해선 보험을 든 시점 부터 1년을 더 채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보험 등급이 오르게 되면 보험료나 여러 혜택이 있기 때문에 승계 하려고 하는 것 입니다.

  • 보험 승계는 같은 차종만 가능합니다. 승합차 -> 승합차
  • 신청방법은 간단히 보험사에 전화해서 차대번호만 불러주면 간단히 승계가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승계하는 것이 보험료가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 해지 후 -> 신규를 반복하면 할인율이 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판매자(이전자)의 보험 승계

자동차 명의이전 보험 승계
자동차 명의이전 보험 승계

기존의 보험을 승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구매자의 동의가 있는 경우 승계를 진행할 수 있으며 자동차를 구매했다고 해서 자동으로 판매자의 보험이 승계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험계약의 요율과 보험료 차이에 따라 “추가보험료 청구”를 받으실 수 있고 의무보험 승계기간 동안에는 자동차를 산 사람에게 보험료 반환 금액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가 보험 승계를 거절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승계
자동차 보험 승계

의무보험 계약의 승계 및, 판매자 이전에 대한 부분은 복잡할 수 있으나 잔여 변동금은 보험사에서 알려주고 보험사에서 안내가 진행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생활법령이 어떤지 정도만 알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의사항

보험 승계를 하는데 있어서 신차를 구매하는 경우 생각 보다 출고일이 빠르거나 늦어서 보험승계일을 못 맞춰 “의무보험”에 가입 되지 않는 기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출고장에서 대기하는 동안 “차대번호”를 따로 물어보신 후 미리 의무보험에 가입 시킬 수 있고, 자동차 출고를 받고나서 단기 보험 일 주일 짜리를 드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 의무보험이란 자동차에 의무적으로 가입 되어 있어야하는 보험으로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책임 보험, 종합보험에 관련 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이라면 다음 내용을 참고 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의무보험 과태료

비사업용 자동차10일 이내 : 대인/ 10,000원 대물/5,000원

10일 이 후 매 1일 초과 시 : 대인/ 4,000원 대물/2,000원

최고 금액 : 대인 60만 원, 대물 30만 원

건설기계 및 사업용 자동차10일 이내 : 대인/ 30,000원 대인2/30,000원 대물/5,000원

10일 이 후 매 1일 초과 시 : 대인/ 8,000원 대인2/8,000원 대물/2,000원

최고 금액 : 대인 100만 원, 대인2 100만 원 대물 30만 원

이륜 자동차10일 이내 : 대인/ 6,000원 대물/3,000원

10일 이 후 매 1일 초과 시 : 대인/ 1,200원 대물/600원

최고 금액 : 대인 20만 원, 대물 10만 원

대 부분 비사업용 자동차 이기 때문에 10일 이후 최고 금액의 과태료를 맞게 되면 대인의 경우 60만 원, 대물의 경우 30만 원 둘 다 없으면 9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 받게 됩니다.

마침

자동차 명의이전 보험 승계하는 방법과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출고일이 많지 않은 경우에도 단기 보험을 들거나 차대번호를 미리 조회해서 보험을 들 수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될 것은 없고, 보험이 없다는 것은 의무보험 과태료 대상이 된다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꼭 사전에 미리 확인해 놓으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