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판길 자동차 미끄러질 때 대처 방법

빙판길 자동차 미끄러질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이 오고 난 다음 추운 기온이 계속 되면 도로가 얼어 미끄러져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간단한 대처 방법 정도는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 어떤 대처 방법들이 있는지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빙판길 자동차 미끄러질 때 운전

빙판길에서 운전을 하는 것은 사실 운전 경력과 무사고 경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그 만큼 대중 없이 미끄러지고 사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인데 전 날 주변에 폭설 주의보가 있었고 아침에 일어나서 눈이 많이 내려 있는 상태라고 한다면 출 퇴근을 하실 때 직접 자동차 운전을 안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판단 입니다.

정비는 필수

평지에서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자동차 타이어에 체인을 달거나 겨울용 타이어로 바꿔 끼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변에 눈이 자주 오고 집에 가는 길에 오르막길이 있다고 한다면 꼭 겨울용 타이어를 구비 해 두시고 눈이 오는 시즌에 맞춰서 타이어를 바꿔 끼시고 정비를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르막길 내리막길

빙판길 운전 중 가장 위험한 상황은 산길입니다. 폭설이 내리고 나서 주변 시내나, 평지는 모두 길이 말라 있는데 운행하는 도중 산길이 있는 경우라고 한다면 산의 높은 곳은 온도가 낮기 때문에 빙판길이 그대로 유지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이 내린 경우라면 될 수 있으면 산길은 꼭 피하셔야 합니다. 빙판길의 기본적인 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르막길을 올라가는 경우 기어 2단을 넣고 천천히 올라갑니다.
  • 내리막길에서 내려오는 경우에는 엔진 브레이크로 속도를 감속하고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여러 번 끊어 밟아 차를 정차 합니다.
  • 차가 도는 경우에는 차의 머리가 도는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줍니다.

답이 없는 이유

기본적인 운용 방법은 앞서 설명 드린 내용과 같고 보통 시속 20km~30km 내외로 운행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노면이 너무 안 좋은 상황이라고 한다면 이런 운전 방법은 거의 필요 없다 싶이 하며 그냥 밀려버리면서 핸들은 컨트롤이 되지 않으며 차가 중앙선을 넘어 회전을 하게 됩니다.

  • 그렇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폭설 기간 중에는 될 수 있으면 필요 없는 운행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반대쪽은 가드레일, 중앙선을 넘게 되면 대형사고이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합니다.

최근 외제차의 후륜구동 차량이 빙판길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보면서 4륜 구동은 괜찮지 않나? 전륜 구동은 괜찮지 않나 생각 하실 수 있는데 노면의 상황이 안 좋으면 4륜구동이던 소방차건 벤츠건 버스건 할 것 없이 다 미끄러집니다.

마침

지금까지 빙판길 자동차 운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눈이 많이 내리는 날에는 자차 운전을 안 하시는 것이 가장 좋고 필요 하다면 바로 정차를 해서 체인을 달 수 있게 타이어 체인을 차에 실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본인이 미끌리면서 중앙선쪽으로 차가 가는데 조향장치가 먹히지 않아서 강제적으로 반대선 차선쪽으로 향한다거나, 오르막길을 올라가는데 뒤에서 중력이 작용해서 쭉 미끄러지면서 조향 장치가 안 먹는 상황을 한 번쯤 생각 해보시고 꼭 주의하셔서 운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