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판 사용시 주의사항 전기세 절약 하는 방법

전기장판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이 되면 난방 비용을 무시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기장판을 이용해서 국소적으로 난방을 하고 전기세를 절약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기장판 사용법을 모르고 사용을 하다가는 화재가 날 수도 있으며 온도를 너무 높이더라도 잠을 잘 못잘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 사용법 취침 온도

전기장판의 적정 취침 온도는 약 21도 입니다. 춥다고 해서 온도를 많이 올려 버리게 되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고 너무 더워서 자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세를 아끼기 위해서 전기장판을 쓰는 것인데 21도 이상으로 운용하게 되면 에너지 효율 또한 좋지 않습니다.

전기장판 사용법 화재 예방하기

전기장판을 이용하실 때 가장 주의 해야 할 것은 장판 위에 매트리스를 깔거나 두꺼운 이불을 위에 깔고 자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매트리스나, 두꺼운 이불이 열을 차단하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더 높은 온도로 전기장판을 운용하게 되고 이렇게 높아진 온도의 전기장판은 화재의 위험성을 가지게 됩니다.

  • 겨울철 가장 많이 일어나는 전기장판 화재의 원인은 두꺼운 매트리스나, 이불을 전기장판에 올려두고 사용하는 것 입니다.
  • 21도 이상으로 운용하게 되면 전자파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남성의 고환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이 외에 좁은 곳에 전기장판을 보관하면서 열선이 끊어지게 되어 화재가 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관을 하실 때는 너무 구부려서 좁은 곳에 집어 넣거나 하지 않아야 합니다.

전기장판 전기세 절약

월 평균 전기 소비력을 기준으로 어느 정도 전기세가 나올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101W~201W7,700원~ 2만 2천원
201W~301W2만 2천원 ~ 4만5천원
301W 이상4만 5천원 이상

전기장판을 이용하다 아침 출근 시간에 늦어 빠르게 출발하려고 전기장판 플러그를 그대로 꼽아두고 나가시는 경우가 있는데 전기장판의 플러그를 꽂아 두게 되면 화재의 위험성도 도사리고, 전기세 낭비가 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이용하지 않을 때는 전기장판의 플러그를 빼 놓아야만 합니다.

전기장판 사용시 주의사항

수면제를 먹고 자거나 감기약을 복용하고 자게 된다면 잠을 자면서 화상을 입게 되어도 잘 느끼지 못 하는 경우가 있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꺼운 매트리스나 이불을 위에 덮고자면 화재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얇은 이불이라도 덮어 두신 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전기장판을 이용하면서 온도조절기를 보실 수 있는데 온도조절기에서는 많은 전자파가 발생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전기장판과 3~40cm 정도 떨어 뜨린 곳에서 이용을 하셔야 합니다.

마침

지금까지 전기장판 사용법 전기세 절약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장판 위에 이불을 깔아 두실 때에는 얇은 이불을 깔아 두어야 하며 두꺼운 이불은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사전에 미리 이런 부분을 알아두고 있으면 화재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