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독학 공부법, 순서 효율적인 방법

일본어 독학 공부법, 순서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라면 이 번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일본어를 공부할 때는 목적이 중요한데 시험에 합격해서 스펙을 늘리는 것을 중요시하거나 일본 현지에서 생활하면서 쓰는 일본어를 중점적으로 하는가에 따라 공부법이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일본어 독학 공부법

  1. 자격증 취득이 목적인 경우 : 단어 암기장 위주로 시험에 기출 문제 위주로 시험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돈을 많이 들이지 않고 인터넷 강의로 공부할 수 있는 시원스쿨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JLPT 시험을 가장 많이 준비하는데 하루에 2~3시간씩 공부한다고 했을 때 N3는 3개월 N2는 6개월 N1은 1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2. 일본취업 및 생활이 목적인 경우 : 애니메이션이나 좋아하는 드라마 부터 관심 있는 일본문화 위주로 공부하셔도 무방하고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한자를 모른다 할지라도 독해나, 문법보다는 청해 능력이나, 스피치 능력이 더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효율을 생각한다면 목적 부터 분명하게 정하고 넘어가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jlpt 1급을 취득하고도 직접 사용해 본 적이 없어 일본어 회화나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겪는 경우도 있고 회화나 대화는 잘하는데 문법이나, 책을 읽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결과적으로 포기 안 하고 오랜기간 공부를 하게 된다면 자격증 공부를 한 분도 금방 스피치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반대로 대화 위주로 공부하신 분도 이해력이 상당해지기 때문에 자격증 시험을 빠르게 마칠 수 있습니다.

결국 언어 공부의 종점에 다달으면 방법 차이가 있을 뿐 실력은 비슷해지지만, 언어 공부는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한다는 말이 있듯이 오래 장기적으로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일본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느껴야 하기 때문에  두 번째 방법부터 시작을 하고 그다음 자격증 공부를 추천드립니다.

일본어 독학 공부법 효율 좋은 방법
일본어 독학 공부법 효율 좋은 방법

일본어 독학 공부 순서

처음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익히고 그 다음에는 한자를 공부하게 됩니다. 한자는 음독으로 이해할 때도 있으며 훈독으로 이해할 때도 있고 같은 한자라 할지라도 자주 쓰이는 한자가 아니다 보면 일본어에 능숙한 분들이라 할지라도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일본인도 국문과가 아닌 이상 자주 쓰는 한자가 아니면 못 읽는 경우도 다 반사이기 때문에 깊게 들어가면 한도 끝도 없는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 일본어에 관심이 있어 일본어를 공부하고 싶은 것인가, 일본어를 무기로 다른 곳에 응용하고 싶은 것인가에 대한 목적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일본에서 영주권 까지 취득하면서 경험해 본 바로는 영어 하나만 잘해도 먹고 산다, 언어학을 배우면 평생 써먹는다 라는 말은 잘 못 됐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노숙자도 영어를 잘하고, 일본의 노숙자도 일본어는 잘합니다. 저는 자신이 가진 기술을 토대로 언어를 무장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술이 없는 상태라면 배우고자 하는 기술을 공부하면서 일본어도 같이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효율적인 방법은?

일본은 국내와 다르게 스펙 사회가 아닙니다. 스펙은 대 부분 어린 나이에 일본의 좋은 대학을 졸업하는 것에서 종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늦게 까지 공부하면 신졸 혜택이 없고 그 이후에 대학원을 가던, 스펙을 쌓으면서 뭘 하던 공부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지간히 엘리트가 아니라면 스펙을 쌓는 것보다는 어린 나이에 신졸로 들어가서 잘 안 잘리니까 오래 버티는 것이 중요한 곳입니다.

  • 일본 회사에서 바라는 회사원은 늦게 까지 공부하면서 뻐대는 느낌이 아닌, 대충 대학을 나오더라도 최근 지식을 습득한 기억이 남아 있는 바로 졸업한 사람을 더욱 원합니다.
  • 일본 문화를 접하면서 “튀어나온 못이 정 맞는다”라는 말을 들어 보신 분이라면 이 부분에도 해당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애초에 여자를 크리스마스 케이크에 비교한 곳도 일본이니까 제 나이에 졸업 못 하고 겉돌고 있으면 제대로 때려 맞습니다.
  • 문화가 다른 것에 간단히 예를 들자면 부모님과 맞 담배 필 수 있으신가요? 일본은 어른 앞에서도 담배를 필 수 있는 문화입니다.

일본인과의 결혼 혹은, 사업 투자 등을 생각하시는 분도 일본어 공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처음엔 괴롭더라도 자신과 관련된 사업이나, 직장에 대한 일본어부터 공부하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일본에서 취업을 노리시는 분이라면 해당 기술로 “비자 취득”이 가능한지부터 먼저 확인해 보시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옆 나라고 만만해 보일 수 있지만 의 외로 일본은 선진국이어서 취업비자도 안 나오는 기술군이 많습니다.

경험담 TMI

생각 외로 일본의 영주권을 취득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JLPT 1급을 마치고 어린 나이에 일본대학을 졸업하고 신졸로 취업을 하면서 10년 정도 일정 수준의 연봉이 되어야 하는데 웬만히 좋은 회사가 아니라면 해당 기준을 넘기기도 어렵고 일을 관두면 바로 당 해에 비자가 취소되기 때문에 어렵고 생각보다 긴 레이스이며, 나중에 알고 보니 일본 문화와 잘 안 맞아서 중도에 포기해 한국에서 일본어를 가르치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투자 비자로 영주권을 취득하려고 한다면 못 해도 8억 ~12억 정도는 들어가는 나라이기도합니다. 만만치 않은 것도 사실이지만 자신과 맞는다면 못할 것도 없습니다.

  • 이제 일본에 관심을 가지는 분이라면 “영주권”, “귀화”가 가능한 것이 중요한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비자를 받으며 해외생활을 하다 보면 영주권이나, 귀화 조건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취득 및, 일본에서 일본인과 같은 자유로운 취업활동 및 혜택을 원하신다면 전부 영주권 이상부터 보장이 되고, 불법 체류자가 아닌 이상에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영주권을 취득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덧 붙여 애니메이션, 드라마와 돈을 버는 회사생활은 많이 다르기 때문에 문화를 미디어로만 배운다는 생각도 내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생활

저는 투자비자로 일본에서 영주권을 취득하면서, 자영업을 하는 친구가 대 부분이지만 일본인 친구 중에 대학병원에서 의사로 일 하다가 중간에 잘린 친구, 대기업에 다녔던 친구가 있습니다. 대기업에 다니던 친구는 주말마다 “공부회”라고 불려 다니면서 피곤해서 술자리에 나가지 않았는데 찍혀서 성과급을 A,B,C 등급으로 나누는데 친구는 C등급을 받아 성과금을 많이 잘려 괴로워했던 친구도 기억이 나네요.

  • 일본에선 성과급이 거의 생명과 같기 때문에 굉장한 페널티고 회사의 입장에 따라 블랙회사가 아니라 할지라도 충분히 날아가는 모습이었습니다.

의사 친구는 대학병원에서 잘리고 부모님이 운영하던 병원을 이어서 했었는데, 앞으로 남은 3-40년 나 보고 어떡하라고 자르냐고 하면서 한탄하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일본회사 복지가 잘 되어 있는 것은 맞지만, 충분히 여러 방면으로 괴롭힐 방법은 많이 있고, 이 전에 대기업에서 “복지 및 치매 자활센터”를 인수하고 따로 “명퇴” 시키려고 했었던 사람들을 복지시설에서 일 시키면서 자발적으로 퇴사시키게한 적도 있습니다. 정말 기발한데요. 그렇다면 공무원은 안정적이냐?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몇 십년 전 부터 공무원 연금은 박살이 나 있어서 한국 공무원 열풍 때도 공무원은 지원 안하는 추세였습니다. 저는 일본생활을 하면서 일본에 항상 드는 생각이 “일본은 겸손을 넘어 엄살이 너무 심하다”, “약자 스탠스를 잘 취한다”, “공감 받기 좋아한다“, “또 당했다”, “신사적으로 통수치네” 등이 있는데, 어디든 안 좋은 점은 있기 마련인데 일본은 항상 정말 집요하다 느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일본어 독학 공부법, 순서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공부를 잘하지 못 해서 투자비자로 영주권을 취득했지만 모국이 아니기 때문에 문화에 대한 부분은 실제 경험해 보지 않는다면 모를 가능성이 굉장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더 내추럴하게 말씀드리면 저 쪽에선 실례가 아닌데 내 입장에선 화나서 눈 돌아가거나, 아니면 애초에 쭈그리처럼 생활하는 친구들이 대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일본 생활의 목적이 중요하다 말씀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