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입원비용 실비보험 적용하면?

병원 입원비용 실비보험 적용 되면 얼마나 나오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이라면 이 번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병원 입원비용은 2인실, 3인실 등 병실의 크기에 따라서도 다르며 가장 많이 입원하는 상급병원 및 종합병원 한방병원 2-3인실의 경우 건강보험에서 정한 본인 부담금으로 30%~50%의 본인부담금을 내게 됩니다.

병원 입원비용 건강보험

구분본인일부부담금의 부담률
2인실3인실
상급종합병원50%40%
종합병원ㆍ병원ㆍ한방병원40%30%

건강보험에서 정한 본인일부 부담금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8년도 한 차례 입원금액이 더욱 저렴하게 되었는데 건강보험에, 실비보험을 적용하게 된다면 조금 더 환자 부담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병원의 입원비용은 상급 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한방병원, 의원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1. 상급병실 평균 입원비용/ 2인실 : 18만 원, 3인실 13만 원
  2. 종합병원 평균 입원비용/ 2인실 : 15만 원, 3인실 12만 원, 4인실 10만 원, 5인실 8만 원, 6인실 6만 원

상급병실의 입원비용은 간호등급 1,2 등급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지만 위에서 설명드린 평균 비용은 1등급 기준으로 2등급은 8~9,000원 정도 더 저렴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병원 입원비용 실비보험 적용하면?
병원 입원비용 실비보험 적용하면?

실비보험이 있는 경우

실비보험이 있다 할지라도 상해 및 재해, 질병으로 입원했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특약이 들어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입원 후 1일 차부터 보상이 되는지, 4일 차부터 보상이 되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고, 상해 및 질병, 중환자실 등 특약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 상급병실에 대해서는 50% 10만 원 한도로 보장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기준병실은 보장 가능, 상급 병실의 경우 50% 차액 보장이라고 보시면 간편합니다.
  • 1인실의 경우 건강보험에 적용이 안 되기 때문에 실비 또한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실비보험은 건강보험이 적용 되는 병실은 전액 보상을 해주는 보험입니다, 다만 상급병실의 경우 50% 최대 10만 원 한도로 보상이 가능합니다. 더욱 간단하게 풀어서 설명드리면 입원비용이 10만 원 이상이 나오게 되면, 10만 원 까지는 보상을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마침

지금까지 병원 입원비용 실비보험 적용하면 얼마나 보장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급병실은 1인실의 경우 40만 원 ~ 60만 원 하는 곳도 있다고 보았는데요. 병세가 중할수록 간호인력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상급병실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