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튜버 하는데 필요한 비용 (일러스트 저작권) 까지

버튜버 하는데 필요한 비용 일러스트 저작권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튜버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라도 굵고 간략하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적인 토대는 일러스트(작화)와, 모델링(리거)를 제작 해야 하며 일러스트 (작화)에 움직임 (모델링)을 추가 해서 방송을 진행 하는 방식입니다.

버튜버의 장점과 단점

버튜버의 장점은 유튜브를 하고자 했지만 개인 신상이 공개 되는 것에 대해 반감을 느끼셨던 분들도 캐릭터를 이용 해서 유튜브를 시작 할 수 있다는 점이며, 최근 버튜버 시장의 수요가 급 부상 하고 있고 집에서도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단점의 경우 회사를 잘 못 만날 가능성도 있고,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자신이 버튜버로 언제 성공을 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긴 터널과 같은 노력이 필요 하다는 것 입니다.
  • 가장 큰 장점은 한 번 급 부상하게 되면, 어마어마한 수익을 벌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버튜버 개인 회사 시스템

최근엔 버튜버가 유행을 불러 일으키면서 연예인 엔터 회사 처럼, 버튜버 회사 또한 많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현재 까지 국내에서의 성공한 사례는 유튜버 우왁굳님의 이세계 아이돌 (이세돌) 뿐이 없으며 이 외에는, 버튜버 지망생 에게 캐릭터 비용, 게임 구매 비용 등을 전부 부과 해서, 돈을 빌려주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고, 회사 측에서는 별 다른 도움이 없어서 불화가 생겨 결국 터져버린 버튜버 채널도 많은 것이 현실 입니다.

  • 디지털 노마드, 인터넷 부업 등으로 얼굴을 보이지 않아도 좋고, 장점도 확실 한데, 너무 급 하게 계약서도 확인 하지 않고, 무 작정 열심히 한다는 생각으로만 접근 하셔서는 안되겠습니다.
  • 유튜브에서 성공 하기 위해서는, 광고나, 구독자를 모을 수 있는 커뮤니티가 중요 하고 (쉽게 말 해서 쩔, 소개, 데뷔), 구독자를 모으는데 회사가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하며, 방송을 진행 하면서 편집도 해야 하기 때문에, 편집자를 구할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이런 부분이 중요 한데, 회사에서도 유튜브 생리를 잘 모르고 너무 쉽게 접근 하다 보니 잘 운영하는 듯 보이다가 터지는 경우가 자주 생기고 있습니다.

버튜버를 키우고 그에 대한 수익을 벌어야 하는 회사인데, 하나의 투자처로만 생각을 하고, 불공정 거래로 계약서만 작성 해서 이득을 보려고 하는 곳이 많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좋은 회사가 없다면 일단 개인 방송을 진행 하면서 몸 값을 올려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버튜버 하는데 필요한 비용 – 일러스트 (작화)

버튜버 일러스트 비용은 작가 마다 다릅니다. 대 부분 크몽이나, 오투잡 등 재능 마켓 혹은 트위터 등으로 의뢰를 진행 하게 되며 저렴한 일러스트의 경우 2~30만원 대 부터, 어느 정도 퀄리티가 있는 경우는 100~300만원 선으로 다양 합니다. 흉상, 전신으로 나뉘게 되며 가격은 전신으로 갈 수록 더욱 비싸지게 됩니다. 결국엔 모델링 비용도 들어가기 때문에 일러스트에 돈을 많이 써 버리게 된다면, 방송을 할 수 없음으로 모델링 가격 까지 고려 해서 버튜버를 진행 하도록 해야 합니다.

  • 일러스트는 의뢰자, 제작자가 있는데 캐릭터가 만들어 지는데 제작자도 공헌한 바가 있음으로, 개인세가 부가 되는 형식입니다.
  • 상업적으로만 허가 (불 허가), 일정 퍼센테이지 부가, 완전 허용으로 저작권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버튜버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제작자 에게도 상업적으로 허가를 받아야 하며, 일반적으로 작가가 판매 하는 금액은 버튜버로 번 돈의 개인세 약 2~30% 받는 금액으로 판매 하게 되며, 판떼기(일러스트)를 완전히 사는 경우 추가로 금액을 지불 해서 완전히 권리를 가지고 올 수도 있습니다.

  •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보통 인세 개념으로 캐릭터 개인세를 지불하고 시작 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중에 100만 유튜버가 되거나 수익이 많은 경우라고 한다면 다른 작가에게 캐릭터를 외주 주고, 수정해서 만든 뒤, 판권을 구매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 못된 회사를 만나 일방적으로 돈에 쫓기고, 일러스트 비용에서도 많은 개인세를 내게 된다면 사실 상 방송을 오래 하기는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에 꼭 사전에 미리 계획을 세워두고 시작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버튜버 비용 – 모델링 (리거)

버튜버 캐릭터 모델링은 캐릭터가 대회를 하면서 입을 움직이고, 가슴이 자연스럽게 움직인다거나,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는 이런 행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의미 합니다. 비용은 일러스트 비용과 거의 비슷 하게 들어가게 됩니다. 보통 버튜버를 하는 경우 전신 캐릭터를 이용 하는 경우는 잘 없고 흉상만 내 놓은 상태에서 진행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흉상으로 일러스트와 모델링을 진행 하게 되고, 보통 100만원에서 300만원 선으로 모델링도 진행 하게 됩니다.

  • 결과적으로 일러스트와, 모델링 비용을 합 했을 때 최소 100만원 부터 많게는 500만원, 최 상급으로 캐릭터를 제작 하는 경우 많게는 1000만원 ~3,000만원 까지의 금액이 들어가게 되는 것 입니다.

버튜버 성공 사례 – 100만 유튜버

지금 까지 버튜버의 어려운점에 대해 이야기 했다면 100만 유튜버가 넘은 버튜버도 있고 하루에도 1~2억씩 많은 돈을 버는 버튜버도 있습니다. 대 부분 일본 회사 버튜버들이 많은데, 일본 회사에서도 1,000 여명이 넘는 버튜버가 있고, 그 중에 자신의 캐릭터 성과 방송 능력으로 업계 1위를 차지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 살로메 : 5월 중 버튜버를 시작 해서 2주 동안 구독자 100만명을 달성 / 공주처럼 되고 싶은 일반인 컨셉
  • 실리 :  트위치로 시작 해서, 본인의 캐릭터를 업그레드 하고 (usd 8000달라) 약 1,020만원 가량 / 100만 구독자 돌파

성공 사례를 보게 된다면 판떼기 (일러스트)와 본인의 목소리도 맞아야 하고, 대 부분 일본 회사에서 성우를 버튜버로 앉히기 때문에 방송 능력과 더불어 캐릭터에 몰입할 수 있는 그런 분들이 대 부분 성공 하는 듯 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상어 컨셉인 구라의 경우 구독자 400만명이 넘는 대기업 유튜버지만 너무 유명 하기 때문에 소개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마침

지금 까지 버튜버 하는데 필요한 비용 저작권 등 버튜버에 대해 여러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천리 길도 한 걸음 부터 라는 말이 있습니다. 버튜버 라는 장거리 레이스를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 할 수도 있고, 돈이 없더라도 현재 버티면서 버튜버를 열심히 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축구 선수가 메시와 호날두만 있는 것이 아닌 것 처럼, 열심히 한다면 1위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성과를 꼭 낼 수 있다 믿고, 행동으로 시작 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